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동일한 이름의 파일을 폴더안으로 복사할 때 '모두 유지' 옵션 사용하기

다음 그림은 'More Photo' 폴더에 있는 사진 파일들 (1.png, 2.png, 3.png,...)을 'Photo' 폴더로 드래그하여 합치려고하는 예시입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Photo' 폴더에 이미 동일한 이름의 파일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파일들을 폴더 안으로 드래그하면 1) 대치할 것인지, 2) 중단할 것인지 아니면 3) 건너뛸 것인지 묻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대치되거나 또는 중단/취소되기 때문에 (이름이 같은) 두 개의 파일을 모두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 보이지만...다음의 과정을 따르면 모두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이름의 파일을 폴더안으로 복사할 때 '모두 유지' 옵션 사용하기

먼저 'More Photo' 폴더에서 사진을 (모두) 선택한 다음 'Photo' 폴더 안으로 드래그합니다. (참고로 단축키 command + A를 누르면 모든 파일이 한 번에 선택됩니다.)


(타겟 폴더에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존재하므로) 다음 그림과 같이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이 때 option 키를 누르고 있으면 '건너뜀' 버튼이 '모두 유지'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모두 유지' 버튼을 한 번씩 누를 때마다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하나씩 복사됩니다. 한 번에 일괄적으로 복사하려면 '모두 적용' 항목을 체크한 다음 '모두 유지' 버튼을 한 번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1 복사본.png', '2 복사본.png', '3 복사본.png',... 네이밍 패턴으로 복사됩니다. 결과적으로 유실되는 파일 없이 통합됩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이름을 정해진 패턴에 따라 일괄 변경하려면 제가 일전에 작성한 다음 게시물을 리뷰합니다. 이 기능은 OS X 10.10 요세미티부터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