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Time Machine 백업 탐색하고 특정 파일 복원하기 (Part 2)

Time Machine (이하, TM)은 OS X 10.5부터 지원된 코어 서비스로 시스템 자체에 내장된 올인원 백업/복원 솔루션이며 우리는 이전 게시물에서 TM 백업 초기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후속으로 TM 백업의 원리 및 백업한 데이터 파일을 탐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타임머신 백업 원리 이해하기 : 하드 링크

TM의 제1 원칙은 '변경된 파일(또는 폴더)에 대해서만' 백업을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가령, Mac 시스템 전체 용량이 100GB이고 최초 시스템 전체를 백업했다면 백업 디스크의 데이터 용량도 100GB가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백업을 수행하면 언뜻 생각했을 때 백업 디스크의 저장 용량은  그 2배인 200GB가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변경된 파일 크기 만큼만 늘어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도표를 잠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도표에서 '현재 시점'은 ~말 그대로~ 현재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Mac에 저장된 (백업 전의) 데이터 파일을 가르킵니다. 최초 백업을 수행한 이후에 특정 (파일 B, Keynote) 문서를 열고 편집한 결과 해당 파일의 용량이 (1GB에서) 1.5GB로 늘어난 상황입니다.


그리고 '2차' TM 백업을 수행하면, 변경된 파일만 백업 디스크로 '복사'하므로 '백업 디스크'의 전체 사용 용량은 101.5G만 차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외 변경되지 않은 파일 (파일 A, 파일 C,...)들은 복사하는 대신에 최초 백업본으로부터 일종의 가상본 유형으로 인덱스합니다. 이를 '하드 링크' 방식이라고 지칭합니다. 


부연하면, 

백업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파일 B'는 두 개의 백업 버전이 존재하지만 파일 A, 파일 C,...는 모두 동일한 '한 가지' 버전입니다. 가령 '2차 백업' 시점에서 '파일 A'를 Mac으로 복원하는 경우 내부적으로는 '최초 백업 시점'의 파일 A를 복사하여 가져오게 됩니다.



타임머신 백업 데이터 탐색하고 훑어보기

Mac을 사용하는 도중에 일부 파일 (또는 폴더)를 원하는 과거 시점의 문서 상태로 복원하려면 상태 메뉴바에서 'Time Machine' 아이콘을 클릭하고 'Time Machine 시작'을 실행합니다. (미리보기, Mail 또는 주소록 앱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Time Machine 시작' 명령어를 수행하면 Finder 윈도우가 아니라 해당 윈도우내에서 타임머신이 동작합니다.)


Time Machine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 TM 화면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맨 앞에 보이는 Finder 윈도우'는 백업 데이터 정보가 아니라 현재 Mac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이며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된) 그 뒤로 가려 있는 '두 번째 Finder 윈도우부터' 백업된 데이터라는 것입니다.


특정 백업 시점으로 탐색하기

특정 백업 시점 (1시간 전, 1일 전,...)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다음 그림과 같이 TM 화면 우측-하단에 있는 타임라인 막대를 클릭하거나, (타임라인 막대에서 맨 아래에 있는 '지금'은 현재 Mac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정보입니다.)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한) Finder 윈도우 우측-중앙에 있는 '탐색' 버튼 또는 (적색 화살표로 마킹한) 뒤에 가려져 있는 Finder 윈도우 막대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또는 백업된 파일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 Finder 윈도우 '검색' 필드에 원하는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적색 원형으로 마킹한) '탐색' 버튼을 누릅니다. 해당 파일이 있는 백업 시점으로 이동합니다. TM 화면 우측-하단에 있는 타임라인 막대와 함께 사용하면 특정 시점의 버전으로 조금 더 쉽게 찾아 갈 수 있습니다.

특정 백업 시점으로 이동한 다음, TM 화면의 Finder 윈도우에서도 원하는 폴더를 더블-클릭하여 열거나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탐색합니다. 지금까지 살펴 본 탐색 방법들을 적절히 병행하여 복원할 시점의 파일을 찾습니다.


TM 화면에서 (복원 전) 문서 파일 훑어보기

훑어보기(QuickLook)는 OS X의 코어 서비스로 해당 문서에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Finder 윈도우상에 바로 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특정 백업 시점으로부터 검색한 문서 파일의 내용을 (복원하기 전에) 육안으로 확인하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space 키를 누릅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훑어보기 윈도우가 나타납니다. 복원하려는 문서 내용이 맞는지 스크롤하면서 검토합니다. 훑어보기 윈도우를 닫으려면 space 키를 다시 한 번 누릅니다.



타임머신 백업 데이터로부터 특정 파일(폴더) 복원하기

TM 화면에서 복원할 데이터 파일을 선택하고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된) '복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하지 않고 TM을 종료하려면, '취소' 버튼 또는 esc 키를 누릅니다.


복원할 데이터 파일이 현재 Mac에 없다면 바로 '복사'하여 가져옵니다. 반대로 복원할 데이터 파일이 현재 Mac에 있다면 다음과 같이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복원할 파일을 현재 파일에 덮어쓰려면 '대치' 버튼을, 두 가지 모두 저장하려면 '모두 유지' 그리고 복원을 취소하려면 '원본 유지'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원본은 현재 Mac에 있는 파일을 가르킵니다.



추가 정보

지금까지 백업된 파일을 탐색하고 Mac으로 복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백업된 디스크로부터 '시스템' 전체를 복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