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Finder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OS X 10.10 Yosemtie부터는 별도의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지 않고도 Finder 상에서 직접 파일(폴더)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대치, 텍스트 추가 또는 사용자 포맷 등 세 가지 유형을 지원합니다.


Finder에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다음 그림과 같이 이름을 변경할 파일 (또는 폴더)를 모두 선택하고 control-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XX개 항목 이름 변경...을 실행합니다.

'Finder 항목 이름 변경' 패널이 나타납니다. 

'텍스트 대치'는 파일 이름 중 일부 문자를 다른 문자열로 대치할 때 사용합니다. 팝업 메뉴에서 '텍스트 대치'를 선택하고 '찾기'와 '대치할 단어' 필드에 각각 해당 문자열을 입력하고 '이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텍스트 추가'는 파일 이름 앞 또는 뒤에 새로운 문자열을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팝업 메뉴에서 '텍스트 추가'를 선택하고 입력 필드에 추가할 문자열 (공백 포함)과 위치 (이름 앞에, 이름 뒤에)를 결정한 다음 '이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맷'은 사용자가 원하는 패턴으로 네이밍할 때 사용합니다. 팝업 메뉴에서 '포맷'을 선택하고 '이름 포맷' 팝업 메뉴에서 '이름 및 인덱스', '이름 및 카운터', '이름 및 날짜' 중 하나를 선택한 다음 '사용자 설정 포맷 (이름)', '위치' 및 '시작할 번호'를 결정하고 '이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