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특정 앱에서 '최근 사용 문서' 빠르게 접근하기

OS X 시스템 및 각 응용 프로그램들은 최근에 열어 본 문서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최근 사용 항목' 또는 '최근 사용 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그 동작 패턴과 특정 앱에서 최근 사용 문서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메뉴에서 '최근 사용 항목'

 메뉴 ➝ 최근 사용 항목을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최근에 열어 본 1) 응용 프로그램, 2) 도큐멘트 그리고 3) 서버 섹션별로 나타납니다. 각 섹션별로 가장 최근에 열어 본 것이 맨 위에 나타나며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앱 또는 문서가 열립니다.


참고로 '최근 사용 항목' 메뉴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command 키를 누르고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앱 또는 문서가 저장되어 있는 경로를 Finder 윈도우에서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용 항목'에 각 섹션별로 표시할 수 있는 항목 갯수를 지정하려면, 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한 다음 '일반' 패널에서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된) '최근 사용 항목' 팝업 메뉴에서 원하는 갯수를 지정합니다. 

업 메뉴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메뉴 ➝ 최근 사용 항목' 목록에는 어떠한 사용 내역도 기록되지 않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 드물지만 파일 접근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없음'을 지정합니다.  설정 값은 아래서 설명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최근 사용 열기' 메뉴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앱의 파일 메뉴에서 '최근 사용 열기' 사용하기

다음 그림은 '미리보기' 앱을 연 다음 파일 메뉴 ➝ 최근 사용 열기를 실행한 예시입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의 '일반' 패널에서 '최근 사용 항목'이 10개로 지정했기 때문에 최근에 열어 본 문서를 시간 순서에 따라 최대 10개까지 리스트업해서 보여 줍니다.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문서가 해당 앱에서 열립니다. 사용자가 최근 열어 본 문서에 접근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매직 트랙패드에서 '최근 사용 열기' 사용하기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매직 트랙패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위 방법 대신에, (해당 앱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세 손가락으로 아래로 쓸어내리면'


'Mission Control'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메인 화면에는 현재 열려 있는 문서들이 나타나며 하단에는 (현재 열려 있는 문서를 제외한) '최근 사용 열기'에 기록된 항목들이 축소판 유형으로 표시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하단 영역에 위치한 다음 '두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 넘기면 '최근 사용 열기'에 기록된 모든 문서를 탐색할 수 있으며 특정 썸네일 항목을 선택하면 열립니다.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에서 '최근 사용 열기' 사용하기

또 하나, 사용 빈도수가 적지만 상황에 따라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에서도 이와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단축키 command + tab를 누릅니다. (더 정확한 설명은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 키만 눌렀다 뗍니다. 이 때 command 키는 계속 누르고 있어야하며 해당 키를 떼면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는 사라집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응용 프로그램 전환기'가 나타납니다.


command 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

tab 키를 반복적으로 누르면 순방향으로, ` 키 (=악상 그라브, 육안으로 볼 때 tab 키 바로 위에 있는 물결 모양)를 반복적으로 누르면 역방향으로 전환할 앱이 선택됩니다. 이번 예시는 '미리보기' 앱의 최근 문서를 여는 것이므로 위와 같이 해당 앱이 선택된 상태에서 숫자 '1'를 누릅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하단에 최근에 열어 본 문서가 썸네일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마우스 커서를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하단 영역에 위치한 다음 '두 손가락으로 좌우로 쓸어 넘기면 '최근 사용 열기'에 기록된 모든 문서를 탐색할 수 있으며 특정 썸네일 항목을 선택하면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