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Time Machine 백업 데이터에서 불필요한 파일 삭제하기

Time Machine (이하, TM)은 OS X 10.5부터 지원된 코어 서비스로 시스템 자체에 내장된 올인원 백업/복원 솔루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백업 디스크의 용량 확보를 위해 백업된 데이트로부터 일부 백업 파일 (또는 폴더)를 영구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TM 백업 디스크에서 불필요한 백업 데이터 '일괄' 삭제하기

이 방법은 현재 Mac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파일을 삭제하는 것은 아니며, 오롯이 'TM 백업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를 위하여 (일부 백업) 데이터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상태 메뉴 막대에서 'Time Machine'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Time Machine 시작'을 실행합니다.


TM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어서 맨 앞에 보이는 Finder 윈도우에서 삭제할 백업 데이터 파일 (또는 폴더)를 찾아 선택한 다음 (적색 원형으로 마킹한) 톱니 모양의 '동작' 버튼을 클릭하고 단축 메뉴에서 'XXX의 모든 백업 삭제'를 실행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경고 패널이 패널이 나타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여기서 제거될 파일 (또는 폴더)는 현재 Mac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와 관계없이 백업된 모든 시점 (1시간 전, 2 시간 전,....1일 전,...)의 데이터를 일괄 제거하는 것입니다. '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리자 계정 암호를 입력한 다음 '승인' 버튼을 누릅니다. 백업 디스크로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두' 영구 삭제합니다.


삭제된 데이터 파일은 복구할 수 없으므로, 만약 백업 데이터를 잘못 삭제했다고 판단되면 (현재 Mac에는 여전히 저장되어 있으므로) Time Machine 백업을 다시 수행합니다.



특정 백업 시점의 데이터만 삭제하기

Time Machine 화면, 우측-하단의 '타임라인 막대' 또는 '탐색' 버튼을 눌러 원하는 백업 시점 (예: 현재 시점의 날짜는 7월 15일, 선택한 백업 시점은 7월 7일)으로 이동한 다음 해당 백업 '시점에서만' 제거할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톱니 모양의 '동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백업 삭제'를 실행합니다.


경고 패널에서 '승인', 이어서 관리자 암호를 입력한 다음 '승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스크탑으로 전환되며 선택한 파일 (또는 폴더)를 해당 백업 시점에서 제거합니다. 다른 백업 시점에는 여전히 해당 파일이 보관(=백업)되어 있습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