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zip 파일을 압축해제한 후 자동으로 .zip 파일 삭제하기

OS X은 시스템 내부에 '아카이브 유틸리티'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zip 파일을 압축-해제하거나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zip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압축-해제한 이후에도 .zip 파일은 여전히 동일한 경로에 남아 있다는 것이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zip 파일을 휴지통으로 쭈~욱 드래그하여 버립니다. 다행히도, 아카이브 유틸리티는 기존 동작 패턴 대신에 압축-해제하면 .zip 파일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zip 파일을 압축-해제했을 때 자동으로 .zip 파일 삭제하기

다음 그림과 같이 Finder 이동 메뉴 ➝ '폴더로 이동...'을 선택하거나 단축키 shift + command + G 를 누릅니다.


'폴더로 이동' 패널이 나타납니다. 경로 입력 필드에 /System/Library/CoreServices/Applications/ 를 입력하고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폴더가 열립니다. 해당 폴더에서 '아카이브 유틸리티'를 실행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아카이브 유틸리티 메뉴 ➝ 환경설정...을 실행합니다.


아카이브 유틸리티 환경설정 패널의 '압축 해제 후' 팝업 메뉴에서 1) '휴지통으로 아카이브 이동' 또는 2) '아카이브 삭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아카이브 삭제는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즉시 삭제하는 옵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