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ibooks

iBooks : iBooks 멀티-터치책은 iPad 그리고 Mac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2012년 1월 19일. iBooks 2와 iBooks Author 그리고 iTunes U 앱을 발표하면서 교육 시장으로의 진출을 선언합니다. 아시다시피 대화식 유형의 콘텐츠에 최적화된 애플 고유의 포맷인 .iBooks 멀티-터치 책은 iBooks Author에서 만들고 iBooks 앱에서 읽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iBooks 포맷의 책을 볼 수 있는 장비에 대한 일부 오해가 있는 것 같아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Books 앱에서 볼 수 있는 책 포맷은 '장비'에 따라 다릅니다.

iBooks 앱은 2010년 4월 iOS용으로 먼저 출시되었으며 Mac용은 2013년 OS X 10.9 버전부터 기본 번들앱으로 포함되었습니다. OS X 10.9 (또는 10.10)에 기본으로 번들된 iBooks 앱은 ePub, PDF 그리고 (iBooks Author에서 제작한) .iBooks 등 세 가지 포맷의 책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S용 iBooks 앱은 '장비'에 따라 볼 수 있는 포맷이 다릅니다. iPad용 iBooks 앱에서는 Mac과 똑같이 세 가지 포맷의 책을 모두 볼 수 있는 반면, iPhone (또는 iPod touch)용 iBooks 앱에서는 ePub 그리고 PDF 포맷만 볼 수 있습니다.

  

즉, iPhone (또는 iPod touch)에서는 ePub과 PDF 유형의 책만 볼 수 있으며 .ibooks 책은 볼 수 없습니다. 애플은 iBooks 책의 포지셔닝을 처음에는 iPad로 제한시켰고 작년에서야 Mac까지 확장했지만 여전히 iPhone과 같은 작은 화면의 장비는 제한시키고 있습니다. 아마도 애플 독자 포맷인 '대화식 콘텐츠 유형의 레이아웃'을 iPhone과 같이 작은 화면에서 본 다는 것이 경험 측면에서 그닥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한 모양입니다.

iPad vs iPhone 책 동기화 비교 

다음 그림은 iPad 장비를 연결하고 iBooks 보관함에 있는 책을 동기화하려는 예시입니다. iTunes의 책 섹션에 보면 ePub, PDF 그리고 .iBooks 포맷이 모두 동기화 항목에 나타납니다.

반면, 다음 그림은 iPhone 장비를 연결하고 iBooks 보관함에 있는 책을 동기화하려는 예시입니다. iPad 장비와 달리 .ibooks 포맷은 보이지 않으며 ePub 및 PDF 포맷만 동기화 항목에 나타납니다.


추가 정보

ePub, PDF 그리고 .iBooks 책 파일은 (OS X 10. 9 버전부터) iBooks 앱 보관함에 저장되지만 iOS 장비로의 동기화는 여전히 디지털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iTunes에서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