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ibooks

iBooks Author 2 : 미디어 위치 지정자

Keynote, Pages 또는 iBooks Author에 익숙한(?)를 사용자들도 유독 '미디어 위치 지정자'란 용어에는 익숙치 않습니다. 하여...이번 시간에는 미디어 위치 지정자가 무엇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릿 안에 숨어 있는 미디어 위치 지정자를 찾아보자! 

다음 그림은 iBooks Author 편집 화면에서 각각 캡쳐한 소개 미디어 (왼쪽), 책 제목 (중앙), 목차 (오른쪽) 화면이며 이들의 공통점은 페이지에 '미디어 위치 지정자'가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소개 미디어의 '동영상' 틀, 책 제목의 '표지 이미지' 틀 그리고 목차의 '배경 이미지' 틀이 바로 그 요소입니다.

미디어 위치 지정자를 한 마디로 정리하면 대상체 틀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대치할 수 있는 '액자' 속성을 가진 대상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틀 안에는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애플 소프트웨어들이 설계 단계에서 '위치 지정자 (Playholder)' 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Keynote, Pages, Numbers, iBooks Author가 그렇고 Final Cut Pro X, iMovie (Theater) 조차도 해당 개념을 적절히 변형시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 그럼 사설은 그만 접고... iBooks Author에서 해당 기능을 직접 적용해 보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대상체를 미디어 위치 지정자로 정의하기

  1. 페이지에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한 다음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고 그래픽 속성 패널에서 선, 그림자 및 불투명도를 원하는 스타일로 조절합니다. 다음 그림은 이미지 대상체에 그림자 및 불투명도 효과를 적절히 조절한 예시입니다.

  2. 그런데 말입니다. 위 1번 과정을 수행한 다음 확인해 보니 다른 이미지를 사용했어야...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할까요? 이미지를 제거하고 다시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한 다음 스타일 작업을 다시 해야 할까요? 물론 '그래픽 스타일 복사' 명령을 사용하여 시도해 볼 수 도 있지만 '미디어 위치 지정자' 기능을 사용하면 모든 상황이 한 번에 정리됩니다.

  3. 위 1번 과정에서 스타일 작업했던 해당 이미지 대상체를 선택하고 포맷 메뉴 > 고급 > 미디어 위치 지정자를 실행하거나 단축키 control + option + command + i 를 누릅니다. 참고로 해당 명령을 수행해도 화면상의 특별한 변화는 없으나 내부적으로 해당 대상체는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이미지만 교체할 수 있는) 액자 속성으로 변경됩니다.

  4. 이어서 새로운 이미지 (또는 동영상) 파일을 미디어 위치 지정다로 지정한 이미지 위에 드래그합니다. 드래그하는 동안 이미지 대상체 테두리에 파란색 선이 나타납니다.

  5. 위 1번 과정에서 작업했던 대상체 틀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대치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다른 비율 (가로-세로)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 파일로 대치하면 페이지에서 해당 대상체 틀의 레이아웃이 변경됩니다.

  6. 미디어 위치 지정자 속성을 해제하려면, 해당 대상체를 선택하고 다시 한 번 포맷 메뉴 > 고급 > 미디어 위치 지정자를 실행합니다.


앞에서 살펴 봤듯이 특정 대상체 틀 위에 새로운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드래그했을 때 파란색 테두리선이 나타나면 해당 대상체는 '미디어 위치 지정자'로 지정된 것이므로 새로운 이미지 또는 동영상으로 대치됩니다. 자, 그럼 반대로 미디어 위치 지정자로 지정된 대상체 틀 위에 회사 CI와 같은 자그마한 이미지를 '오버레이'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자에서 학습했듯이 해당 이미지 위로 드래그하면 '대치' 되므로 원하는 결과물이 아닐 것입니다. 이 때는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오버레이시킬 수 있습니다.


미디어 위치 지정자 틀 위에 이미지 오버레이하기

  1. 새로운 이미지 또는 동영상 파일을 '미디어 위치 지정자'로 정의된 대상체 틀 이외의 영역으로 일단 드래그하여 추가한 다음, 대상체를 다시 드래그하여 위치를 잡은 다음 재보정합니다.

  2. 여기서 잠깐, 위 그림과 같이 해당 이미지가 '페이지 전체를 채우지 않고' 있을 때는 위 1번 방법을 사용하면 되지만 페이지 전체를 채운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 그림은 책 패널에서 '목차'를 선택한 예시입니다. 보시다시피 목차 페이지 전체를 배경 이미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작업 윈도우 크기를 늘려 다음 그림과 같이 페이지 바깥 공간 영역을 확보한 다음 해당 영역으로 일단 드래그하여 추가한 다음, 대상체의 위치 및 스타일을 재보정합니다.

  3. 또는 페이지에서 단축키 shift + command + A를 눌러 모든 대상체 선택을 해제한 다음 삽입 메뉴 > 선택...을 실행한 다음 열기 윈도우에서 추가할 이미지 또는 동영상 파일을 지정합니다. 오버레이 방식으로 페이지 추가되며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한 다음 스타일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서의 핵심은 '선택'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페이지에서 선택된 대상체가 하나도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미디어 위치 지정자로 정의된 대상체 틀을 선택하고 이 과정을 수행하면 대치되어 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