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ibooks

iBooks : iBooks 보관함에 관하여

iBooks 책은 기존의 경우 iTunes 보관함의 일부 요소로 구성되었지만 OS X 10.9 Mavericks 부터는 iBooks 전용 앱에서 담당합니다.


iBooks 보관함으로 마이그레이션

OS X 10.9 Mavericks를 설치하고 iBooks 앱을 처음 실행하면 iTunes 책 보관함에 있던 데이터를 iBooks 보관함으로 이동합니다. iTunes 11.1 이상에서 책 보관함을 탐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iTunes에서 책이 iBooks 앱의 보관함으로 이동되었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승인' 버튼을 누르면 iTunes 보관함 범주에서 '책' 항목은 더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iBooks 앱에서 표시됩니다.

책 구입은 여전히 iTunes에서 해당 국가 스토어를 연 다음 구입할 수 도 있고 iBooks 앱 자체에서도 가능합니다. 구입한 책은 경로에 상관없이 모두 iBooks 보관함에 저장됩니다. iBooks 보관함의 책이 저장되어 있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홈 폴더 > 라이브러리 > Containers > com.apple.BKAgentService > Data > ....)

위 방법은 OS X 10.9 Mavericks가 설치된 맥 컴퓨터에만 적용됩니다. OS X 10.8 이하 또는 윈도우에서는 여전히 iTunes에서 책을 구입하고 iTunes 보관함에 저장합니다.


아이패드, 아이폰으로 동기화?

그럼, iBooks 보관함에 있는 책을 iOS 장비에 전송하는 방법은 어떨까요? 네. iTunes는 애플 모바일 장비에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유일한 허브이므로 여전히 iTunes에서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단, 해당 섹션에서 '책 동기화'를 체크하면 연결된 iOS 장비의 음악, 동영상, 책 및 소리 데이터가 제거되고 새로운 항목들로 '자동 동기화'되는 점에 주의합니다.


iBooks Author와의 미리보기 협업

OS X 10.8에서 아이북 어서로 '멀티-터치 책' 작업을 할 때 중간 중간 책 내용을 미리보는 방법은 오로지 '아이패드'에서만 가능했었습니다. 그러나 10.9 Mavericks에 'iBooks' 앱이 번들되면서 굳이 아이패드를 구입/사용하지 않고도 iBooks 앱에서 미리볼 수 있습니다. 책을 열었을 때 동작 퍼포먼스도 아이패드보다 iBooks 앱이 더 우월합니다.


iBooks 앱이 지원하는 책 포맷과 iOS 장비별 동기화 가능한 포맷

ePub, PDF 그리고 아이북어서의 고유 포맷인 .iba 유형의 책을 보관함에 추가하고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는 세 가지 포맷을 모두 동기화할 수 있지만 아이폰은 ePub와 PDF 포맷만 동기화하여 볼 수 있습니다. .iba 책을 제작할 때 파일의 최대 용량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애플 스토어를 통하여 배포하려면 최대 2GB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