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ibooks

iBooks : 아이북 책을 '국내'에 무료 배포 또는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은?

2012년 1월 애플은 대화식 유형의 멀티-터치 책의 저작 도구인 iBooks Author를 공개하였습니다. 누구든 직접 iBA를 사용하여 책을 만들고 배포/판매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지금까지도 한국에서는 요원한 것 같습니다. (저를 포함해) 인디 작가들에게는 상당히 매리트 있는 판로임에도 불구하고... 만 2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한국은 그 배포/판매 지역(Territory)에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여... 이번 시간에는 이와 관련된 몇 가지 소식들을 함께 리뷰하고자 마련하였습니다.


국내 인디 작가가 아이북을 배포/판매할 수 있는 지역과 방법은?

먼저 국내 iBookstore를 한 번 방문해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애플에서 레퍼런스로 홍보하고 있는 'Life on Earth'를 제외하면) 국내 아이북스토어에는 'Epub' 포맷의 고서들만 즐비하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iBooks 앱 책장의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다운로드 받는게 아니라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국 아이북 스토어의 유효 콘텐츠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반면, 미국 아이북 스토어는 카테고리별로 'iBooks' 포맷으로 제작된 책(Made For iBooks 배지)들이 매대를 꽉 채우고 있습니다. 무엇을 사야할지 고민해야할 상황입니다.


Why? 왜 그럴까요?

현재 iBooks 책을 배포/판매할 수 있는 지역(Territory)은 아리헨티나,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볼리바아, 브라질, 불가리아, 캐나다,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키프러스, 체코, 덴마크, 도미니카, 에콰도르, 살바로르, 에스토니아, 필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과테말라, 온드라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일본, 라비아트, 리투아니아, 룩셈브루크, 몰타, 멕시코, 내덜란드, 뉴질랜드, 니카라과, 노르웨이, 파나마, 파라과이, 레푸, 폴란드, 포트투칼,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던, 스위스, 영국, 베네수엘라 그리고 미국 등 총 51개국입니다. 

네. 대한한국은 그 배포/판매 지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iBA에서 제작한 책을 애플 아이북스토어에 업로드할 때는 iTunes Producer를 사용하고 그 과정에서 배포/판매 지역을 설정하는데 - 국내 블로그에 보면 여러 낭설이 있지만 - 현 시점까지 대한민국은 그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작년 상반기부터 분기별로 iBooks Team에 지속적으로 문의하고 있지만...항상 돌아오는 이야기는 '그대가 사는 지역이' 배포/판매 지역으로 결정되면 메일을 통해 Notification을 준다는 지극히 업무적인 피드백뿐이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아이북 책을 배포/판매하려면, 발행인 또는 인디 작가는 미국 아이북 스토어와 1:1로 Paid Account 계약을 체결한 다음 미국 애플 스토어에 올려 놓아야하는데 판매 대상을 국내 소비자로 타켓팅한 콘텐츠의 경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국내 소비자가 그 콘텐츠를 구입하기 위하여 직접 미국 애플 스토어 계정을 만들고 결재 수단으로 신용 카드를 매핑하거나 번거로운 과정을 통해 Gift 카드를 구매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미국과의 Paid Account 계약을 체결하는데도 많은 수고가 필요합니다. 국내에는 C.A (콘텐츠 중계자)가 없기 때문에 미국 국세청으로부터 직접 EIN(납세 번호)를 따야하고 개인에게는 ISBN를 발급해 주지 않으므로 (개인 사업자 등록 후) 거주하는 지역의 시청/구청 또는 군청으로 방문해 '출판사 신고필증'을 발급 받은 다음 한국문헌번호센터로부터 (책을 발행할 때마다) 국제 표준 도서 번호인 'ISBN'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머지 않은 기간내에...그래야겠지만 만약 판로에 대한민국이 포함된다면 이 정도 수고는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유료 및 무료 배포에 관하여...

아이북 책을 유료로 판매하려면, 반드시 애플 아이북 스토어 채널을 통해야 하며 개인 블로그 또는 기타 다른 채널을 통한 유료 판매는 '불법'이라고 애플은 명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무료로 배포하는 아이북 책은 애플 아이북 스토어든, 개인 블로그든, 또는 기타 채널이든 상관 없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