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keynote

Keynote 6 : 단락 스타일로 슬라이드의 통일성과 생산성을 향샹시키자

여러분은 Pages로 (워드 프로세싱) 문서를 작성할 때 '단락 스타일'을 사용하시나요? 단락 스타일을 사용하는 목적은 1) 문서의 가독성과 2) 후반 편집 과정에서 제목, 부제목, 본문 단락에 대한 포맷 (서체, 서체 유형, 색상, 정렬, 줄간 그리고 다음 단락과의 여백 등등)을 변경하면 책 전체에 대해서 해당 변경 사항이 일괄적으로 반영함으로서 작업 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Keynote 6에도 단락 스타일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답니다. 처음에는 조금 의아해했는데... 기존의 '마스터 슬라이드' 또는 '텍스트 위치 지정자'라는 어려운 개념 대신에 단락 스타일을 활용하면 슬라이드 전반에 걸처 있는 '타이틀' 또는 '부타이틀', '본문' 등의 텍스트 모양을 일괄적으로 스타일링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단락 스타일로 변경하기

다음 그림과 같이 현재 선택된 슬라이드 중앙에는 '대상체 빌드 및 이동'이라는 워딩이 '제목' 스타일로 적용되어 되어 있는 예시입니다. 

다른 '단락 스타일'로 변경하려면, 슬라이드에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고 도구 막대에서 포맷 → 텍스트 탭을 선택한 다음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펼침' 버튼을 누르고 '단락 스타일' 목록에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나만의 새로운 단락 스타일 생성하기

새로운 단락 스타일를 생성하려면, 슬라이드에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고 포맷 → 텍스트 → 스타일 패널에서 '서체', '강조 유형' (B, I, U), '서체 색상', '정렬', '간격', '구분점 및 목록' 섹션에서 일부 텍스트 포맷을 변경합니다. 이어서 해당 단락 스타일 이름 오른쪽에 있는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 버턴을 누르고 목록에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단락 스타일 이름을 입력하고 return 키를 누릅니다. 단락 스타일 목록에 보이는 텍스트 모양은 실제 포맷 (서체, 크기, 글자 색상,....) 그대로 표시됩니다.



기존의 단락 스타일 모양(=포맷) 변경하기

단락 스타일의 글자 모양, 즉 포맷을 변경하려면, 슬라이드에서 해당 단락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고 포맷 → 텍스트 → 스타일 패널에서 '서체', '강조 유형' (B, I, U), '서체 색상', '정렬', '간격', '구분점 및 목록' 섹션에서 일부 텍스트 포맷을 변경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정보가 하나 나타납니다. 원래의 단락 스타일로부터 포맷 정보가 하나라도 변경되면 단락 스타일 이름 옆에 (적색 원형으로 마킹한) '*' 마크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옆에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새롭게 변경한 포맷 속성으로 단락 스타일이 갱신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슬라이드 (또는 마스터 슬라이드) 전반에 걸처 해당 단락 스타일이 적용된 텍스트 상자는 새롭게 변경된 (단락 스타일) 포맷으로 '일괄 업데이트됩니다.


모든 슬라이드에 일괄 업데이트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요???

다음 그림은 슬라이드를 '라이트 테이블' 보기 유형으로 전환한 예시입니다.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6번, 12번, 13번, 14번, 16번 슬라이드 모두 메인 텍스트에 동일한 유형의 단락 스타일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학습한 대로 해당 단락 스타일의 일부 모양을 변경하고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6번, 12번, 13번, 14번, 16번 슬라이드에 사용된 텍스트의 모양이 한 번에 일괄 변경됩니다. 이것이 단락 스타일을 사용하는 주요 이유입니다.

단락 스타일의 사용은 Pages에서 (사실, 필수 요소입니다.) 더욱 빛을 발하지만 Keynote에서도 유용한 기능이니 꼬~옥 마스터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단락 스타일 제거, 단축키 지정 및 이름 변경에 대한 작업 방식은 Pages와 동일하니 이전에 게재한 게시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