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keynote

Keynote 6.5 : 새롭게 업데이트된 기능 살펴보기

2014년 10월 17일, OS X 10.10 Yosemite와 함께 Keynote, Pages, Numbers 등이 모두 (마이너)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iWork 패키지 중 Keynote 응용 프로그램 (버전 6.5)의 업데이트된 사항 및 일부 수정된 사항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에 업데이트된 Keynote 6.5, Pages 5.5 그리고 Numbers 3.5 버전은 모두 Mac에 OS X 10.10 Yosemit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OS X 10.10 요세미티를 따라 새롭게 변경된 디자인

다음 그림은 6.5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Keynote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한 예시입니다. 육안으로 볼 때 도구 막대의 버튼 모양 및 '닫기', '최소화' 및 '전체 화면 전환' 버튼 기능이 OS X 10.10 프레임에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OS X 10.9를 포함한 이전 버전에서는 윈도우의 크기 조절 버튼 중 하나인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녹색' 버튼이 '윈도우 확대' 기능으로 동작했지만 OS X 10.10에서는 '전체 화면 전환' 기능으로 대치되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Keynote 윈도우가 전체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녹색' 버튼을 이전과 같이 '윈도우 확대'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Handoff 기능으로 Mac 또는 iPad, iPhone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다른  장비로 즉시 전환

Mac에서 작업하던 Keynote (또는 Pages, Numbers) 문서를 바로 옆에 있는 iPad 또는 iPhone 장비로 토스하여 편집 작업을 이어갈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음 그림은 Keynote는 아니지만 아이폰에서 메일을 작성하다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맥으로 토스해 내용을 보충하는 예시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별도의 주제이므로 구체적인 사용 방법은 나중에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Mac OS X 10.10 Yosemite가 설치된 Mac 그리고 iOS 8이 설치된 iPad 또는 iPhone

  • Mac 및 iOS 장비 모두 동일한 iCloud 계정에 로그인

  • Mac 및 iOS 장비 모두 Bluetooth 4(=Bluetooth LE) 하드웨어 지원


iCloud Drive 지원

Keynote, Pages, Numbers, PDF, 이미지 및 기타 다른 종류의 문서 파일을 iCloud Drive 공간에 저장하고 iCloud가 설정된 모든 장비에서 접근하여 보거나 연속해서 편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iCloud Drive는 iOS 8이 설치된 iOS 장비, OS X 10.10 Yosemite가 설치된 Mac, 그리고 Windows 4.0용 iCloud가 있는 윈도우즈 PC에 iCloud 사이트를 통해 동작합니다. 역시 나중에 별도의 섹션으로 다루겠습니다.


파일 포맷 업데이트 : 단일 파일 또는 패키지

일반적으로 Keynote 문서를 작성할 때는 내부 객체 (텍스트, 도형, 표, 차트)와 외부 객체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 미디어 파일)을 함께 추가하여 작업합니다. 이 때 외부 객체로 추가된 파일은 해당 문서 파일 안에 원본 그대로 추가되며 이전 버전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Finder에서 해당 문서를 control-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패키지 내용 보기'를 실행하여 파일 내부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Keynote 문서 파일을 '패키지' 유형으로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Keynote 6.5 버전부터는 문서 파일을 '패키지'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단일 파일' 유형으로 저장합니다. 그러므로 신규 버전에서 생성한 문서는 Finder에서 control-클릭하더라도 (이전과 같이) 단축 메뉴에서 '패키지 내용 보기' 명령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패키지 유형으로 저장하면, 문서 파일 내부에 접근해 원본 파일을 추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웹 또는 이메일 서비스를 사용하여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첨부할 수 없거나 (수많은 외부 객체가 추가된) 문서를 열고 작업할 때 Keynote 응용 프로그램의 퍼포먼스 저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여... 이런 패키지 저장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Keynote 6.5 버전은 기본적으로 '단일 파일' 유형으로 저장합니다. 원한다면 파일 메뉴 > 고급 > 파일 유형 변경에서 패키지 유형으로 상호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Keyntoe 6.2 이전 버전은 문서를 패키지 유형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일부 웹 또는 이메일 서비스를 사용하여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첨부할 상황을 대비하여 파일 메뉴 > 다음으로 보내기 하위 메뉴에 'ZIP 아카이브' 기능을 지원했었습니다. 그러나 신규 버전은 '단일 파일' 유형으로 기본 저장하므로 그냥 전송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파일 메뉴 > 다음으로 보내기 하위에 해당 명령어가 제거되었습니다.


새로워진 발표자 디스플레이 사용자화

프레젠테이션을 리허설할 때 사용하는 발표자 디스플레이 정보 (현재 슬라이드, 다음 슬라이드, 현재 시각, 경과 시간, 발표자 메모)의 크기 및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발표자 디스플레이 정보를 사용자화하려면, 재생 메뉴 > 발표자 디스플레이 사용자화...를 실행합니다.

참고로 Keynote 6 버전부터 세 대 이상 연결된 디스플레이에 대한 발표자 사용자 화면을 지원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에 디스플레이에 표시' 문서를 참조합니다.


새로운 빌드인/아웃 효과인 'Trace' 지원

빌드인은 슬라이드에 대상체를 등장시키고 빌드아웃은 대상체를 퇴장시키는 효과입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Keynote 6.5 버전은 슬라이드에 추가한 '텍스트' 그리고 '도형' 대상체에 대하여 새로운 'Trace' 효과를 지원합니다. 빌드인 또는 빌드아웃(=퇴장 효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미지, 표, 차트 등은 애니메이션 동작 패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 그림은 '텍스트' 대상체에 'Trace' 효과를 적용하고 특정 순간의 프레임을 캡쳐한 예시입니다. 대상체 유형에 따라 '실행 시간 및 방향' 그리고 '실행' 옵션을 조절하여 보다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으며 '도형' 대상체에 대해서도 새로운 형태의 등장/퇴장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꼭 한 번씩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멀티피어 연결을 사용하여 Mac과 iOS 장비 연결

최신 버전의 Keynote (맥용은 6.5 iOS용은 2.5)가 설치되어 있는 '최신' Mac과 iOS 장비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지 않더라도 매우 근접해 있을 때 Wi-Fi를 통해 이 두 장비를 페어링해 주는 멀티피어 연결을 지원합니다. 만약, 멀티피어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기존과 같이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iOS용) Keynote Remote 앱은 더이상 앱 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없으며 (iOS용) Keynote 앱의 일부 기능으로 포함되었습니다. Keynote 앱을 실행하고 프레젠테이션 관리자 화면에서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Remote' 아이콘을 탭하고 화면 지침에 따라 페어링합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