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pages

Pages 5 : 워드 프로세싱과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 유형 이해하기

Pages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텍스트 기반의 '워드 프로세싱' 문서와 팜플렛 제작에 유용한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 등 두 가지 유형의 포맷을 지원합니다. 워드, 아래아한글이 '워드 프로세싱' 기반의 작성 도구라면 키노트, 넘버스 등은 '페이지 레이아웃' 기반의 작성 도구입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텍스트 추가 방식과 대상체들에 대한 배치 방식입니다.


템플릿 선택하기

Pages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템플릿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왼쪽 카테고리 항목 중 '기본', '리포트', '편지지' 섹션에 있는 문서들은 워드 프로세스용입니다.

그리고 '전단지 및 포스터', '카드', '뉴스레터' 섹션에 있는 문서들은 페이지 레이아웃용입니다. 자, 그럼 두 유형의 문서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 프로세싱 vs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

다음 그림은 Pages에서 '워드 프로세싱' 유형으로 작성된 예제 문서입니다. 빈 페이지로부터 (본문) 텍스트를 입력해 가면서 이미지 및 기타 대상체들을 추가하여 작업합니다. 워드 프로세싱 문서는 '텍스트'가 주요 대상체이며 단락의 연속으로 이루어집니다.

  • 워프 프로세싱 문서의 통일성과 작업 속도를 최대화하려면 '단락 스타일'에 기반하여 편집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과 같이) 해당 단락 앞 부분에 새로운 단락(또는 이미지와 같은 대상체)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텍스트 흐름에 따라 '아래로' 밀리거나 '위'로 당겨집니다.


반면,

다음 그림은 Pages에서 '페이지 레이아웃' 유형으로 작성된 예제 문서입니다. 워드 프로세싱 문서 유형과 달리 이 유형의 문서에서 텍스트를 추가하려면 먼저 '텍스트 상자'를 추가한 다음 그 안에 내용을 입력해야 하며 (페이지 내에서 텍스트 상자를)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에서 텍스트 상자는 텍스트 흐름에 따라 '아래로' 밀리거나 '위'로 당겨지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에 플로팅 (=대상체를 드래그하여 페이지의 특정 지점에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배치됩니다. 키노트, 포토샵에서 작업할 때의 방식을 연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에서는 모든 대상체 (텍스트, 이미지, 도형, 표, 차트 등)가 이 방식으로 배치됩니다.


인라인 vs 플로팅

텍스트 흐름에 따라 아래로 밀리거나 위로 당겨지는 것이 인라인 방식이며, 페이지의 특정 위치에 고정되는 것이 플로팅 방식입니다. 플로팅 방식으로 배치된 대상체는 텍스트 흐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음 그림은 워드 프로세싱 유형의 문서에서 이미지 대상체를 선택하고 도구 막대 > 포맷 > 정렬 탭을 연 예시입니다. 대상체에 따라 '텍스트와 함께 이동' (=인라인) 또는 '페이지 유지' (=플로팅)를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상체는 '텍스트와 함께 이동' 방식으로 지정하지만 페이지에 공통적으로 표시하는 워터마크, 회사 로고 등은 '페이지 유지' 방식으로 지정합니다.


반면,

다음 그림은 페이지 레이아웃 유형의 문서에서 이미지 대상체를 선택하고 도구 막대 > 포맷 > 정렬 탭을 연 예시입니다. 이 유형의 문서에서 모든 대상체는 '페이지 유지', 즉 플로팅 방식으로만 배치되므로 '텍스트와 함께 이동' 버튼은 뿌옇게 비활성 상태로 표시됩니다.


또한, 워드 프로세싱 문서는 '섹션'과 '페이지'로 문서가 구성되지만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는 '페이지'로만 구성됩니다. 다음 그림은 워드 프로세싱 문서입니다.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페이지 축소판 패널에 다섯 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진 첫 번째 섹션이 보입니다. 하나의 섹션은 하나 이상의 페이지로 구성되며 내용을 추가하다가 해당 페이지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새로운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섹션 하위에 포함된 특정 페이지만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내용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자동으로 페이지수가 조절됩니다. 만약, 축소판 매널에서 특정 페이지를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선택한 페이지가 아닌 해당 섹션 모두가 삭제됨을 환기시켜 줍니다.

다음 그림은 페이지 레이아웃 문서입니다.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페이지 축소판 패널에 두 개의 페이지가 보입니다. 워드 프로세성 문서 유형과 달리 '섹션'의 개념은 없습니다. 모두 개별적인 페이지로 구성됩니다. 페이지 축소판 패널에서 특정 페이지를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만 삭제됩니다.



워드 프로세싱과 페이지 레이아웃 사이에서의 문서 전환

Pages 5 응용 프로그램은 '워드 프로세싱'에서 '페이지 레이아웃' 또는 '페이지 레이아웃'에서 '워드 프로세싱'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명령어를 제공합니다. 단, 문서를 작성하는 도중에 유형을 변환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실효성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문서 작성 기획 단계에서 두 가지 유형 중 어느 패턴이 적절한지 미리 결정한 다음 시작해야 합니다.

다음 그림은 워드 프로세싱으로 작업된 문서를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전환하기 위해 파일 메뉴 >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변환'을 실행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워드 프로세싱 문서에 있는 '본문 텍스트'와 '인라인 대상체'가 모두 제거된다는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변환' 버튼을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워드 프로세싱 문서에서 '플로팅' (=페이지 유지) 방식으로 배치된 대상체를 제외하고 모두 제거됩니다.

다음 그림은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작업된 문서를 워드 프로세싱으로 전환하기 위해 파일 메뉴 > 워드 프로세스로 변환'을 실행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해당 명령어를 실행하면 별다른 경고없이 바로 적용됩니다. 변환 전의 레이아웃과 변동 사항이 없는데...그 이유는 모든 대상체는 플로팅 방식으로 배치되었기 때문에 워드 프로세싱으로 변환하더라도 그 방식을 그대로 승계합니다. 빈 공간을 클릭하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페이지 상단/왼쪽에 입력한 내용이 중첩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