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문서의 이전 작업 내용 '일부' 또는 '전체' 복원하기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고 지우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버전' 기능을 활용하면 현재 시점의 문서에서는 지워져 없지만 이전에 작업한 내용의 일부 또는 전체를 이전 버전의 문서로부터 복구할 수 있습니다.

OS X 10.7 라이언부터 Keynote, Pages, Numbers, 미리보기 및 텍스트 편집기 응용 프로그램에서 문서를 생성하고 변경할 때마다 이에 대한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이렇게 기록된 각 시점의 문서 상태를 '버전'이라고 지칭합니다. 버전은 문서를 열 때, 작업 중에는 매시간 자동으로 새로운 버전을 생성합니다. 문서를 더 자주 변경되는 경우에는 더 자주 생성됩니다.


버전 탐색 화면 브라우징하기

다음 그림은 Pages에서 문서를 연 예시입니다. 해당 문서에 대한 히스토리를 버전별로 보려면, 파일 메뉴 > 다음으로 복귀 > 모든 버전 탐색...을 실행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Time Machine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문서 버전 탐색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왼쪽에 보이는 단일 윈도우가 현재 시점의 문서입니다. 오른쪽에 (계단식으로 여러 개 나열된) 윈도우들이 이전 버전들이며 가장 최근에 생성된 버전을 맨 앞에 표시합니다. 데스크탑으로 돌아가려면,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현재 문서를 확대해서 보려면, 왼쪽에 있는 윈도우를 한 번 클릭합니다. 윈도우가 확대됩니다. 페이지를 스크롤하면서 내용을 검토하거나 텍스트를 수정하는 등 (이 상태에서) 일반적인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버전 탐색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려면, (적색 화살표로 마킹한) 우주 공간 영역을 한 번 클릭합니다.


이번 버전을 기록된 시간별로 탐색하려면, 버전 탐색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타임라인에서 원하는 날짜의 버전 막대를 클릭합니다. 버전 윈도우가 선택한 시점의 버전으로 이동됩니다.


해당 버전의 문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적색 사각형으로 마킹된) 버전 윈도우를 한 번 클릭합니다. 


버전 윈도우가 확대됩니다. 페이지를 스크롤하면서 복원할 내용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이 버전 문서는 편집할 수 없습니다. 이번 버전을 검토하다가 현재 문서로 전환하려면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버전 윈도우 뒤에 가려져 있는 현재 문서 윈도우를 클릭합니다.

다른 버전을 확인하려면 우주 공간 영역을 한 번 클릭하여 버전 탐색 화면으로 돌아간 다음 (오른쪽 하단에 있는) 타임라인 막대에서 다른 시점의 버전 막대를 클릭하고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문서의 이전 작업 내용 '일부' 또는 '전체' 복원하기

이전 버전 문서에서 일부 내용만 발췌하여 가져오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원하는 버전의 윈도우를 확대한 다음 (적색 사각형으로 마킹된) 가져올 일부 내용을 블럭 방식으로 선택하고 단축키 command + C를 누릅니다. 이어서 버전 윈도우 뒤에 가려져 있는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현재 문서 윈도우를 클릭합니다.


현재 문서 윈도우로 스위칭됩니다. 페이지에서 추가할 지점에 삽입 커서를 위치하고 단축키 command + V를 눌러 붙여 넣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다른 내용을 더 가져오려면 위 과정을 반복합니다.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데스크탑 화면으로 전환되며 일부 내용 복원이 완료됩니다.


현재 문서를 이전 버전의 문서로 1:1 통으로 복원하려면, 하단에 있는 '복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문서가 현재 선택된 이전 버전의 문서로 대치됩니다.


현재 문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이전 버전의 문서를 별도의 복사본 파일로 가져오려면,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복사본 복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스크탑 화면으로 전환되며 '무제 XXXXX'로 명명된 새로운 문서 윈도우가 나타납니다. 단축키 command + S를 눌러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 버전은 해당 문서를 열 때, 그리고 작업 중에는 매 1시간마다 버전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문서를 더 자주 변경하는 경우에는 더 자주 버전을 생성합니다. 만약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서 버전을 생성하려면 단축키 command + S를 눌러 문서를 저장합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