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PDF로 저장...에 단축키 할당하기

OS X은 자체적으로 PDF(Portable Documents Format)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PDF로 저장...명령어에 단축키를 할당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DF로 저장하기...명령어에 단축키 할당하기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하고 키보드 패널을 엽니다. 이어서 '단축키' 탭을 클릭하고 왼쪽 단축키 유형 섹션에서 'App Shortcut'를 선택한 다음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축키 입력 패널이 나타납니다. '메뉴 제목' 필드에 'PDF로 저장...'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명령어 다음에 나오는 '...' (3-periods)까지 (메뉴에서 보이는 그대로)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이어서 키보드 단축키 필드를 선택하고 command + P를누르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단축키 설정 작업이 완료됩니다.

  • OS X의 언어가 한글 (상위) 일때는 위에서 처럼 메뉴 제목 필드에 'PDF로 저장...'로, 영문 (상위)일때는 'Save as PDF...'로 입력합니다.


⬇︎ 자,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Safari, Mail, Keynote, Pages,...)을 열고 시스템에서 미리 예약된 프린트 단축키인 command + P 를 한 번 누릅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프린터 패널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프린터 패널에서 'PDF로 저장...' 명령어는 좌측-하단의 'PDF' 버튼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다시 한 번 (위 과정에서 할당한) 단축키 command + P를 누릅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PDF 저장 윈도우가 나타납니다. 파일 이름, 태그, 저장 경로 및 메타 정보(제목, 저자, 제목, 키워드)를 입력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저장하기 전에 PDF 문서에 보안 옵션을 별도로 지정하려면, PDF 저장 윈도우 하단-중앙에 있는 '보안 옵션...'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항목을 체크한 다음 암호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이미지 및 기타 콘텐츠를 복사하려면 암호 필요' 및 '도큐멘트 프린트하려면 암호 필요' 항목을 켜고 PDF로 저장하면, 누구나 해당 PDF 문서를 열어 볼 수는 있지만 콘텐츠 내용을 다른 곳으로 복사하거나 인쇄하는 것은 막히게 됩니다.   

정리하면, command + P + P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P 키를 두 번 누름)를 누르면 PDF 저장 윈도우가 한 번에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