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Mac 컴퓨터의 Fan이 과도하게 돌아간다면?

Mac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다보면 (노트북의 경우) 키보드 상단과 LCD 힌지 사이의 영역이 매우 뜨거워지며 SMC 펌웨어에 설정되어 있는 일정 온도를 상회하면 Mac 컴퓨터의 내부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팬(s)이 고속으로 회전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Mac 컴퓨터의 Cooling 시스템의 동작 방식을 먼저 살펴 본 다음 팬이 고속으로 회전하게 되는 외부 주변 환경 및 소프트웨어적인 요인을 알아보고 효율적으로 방열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c 컴퓨터의 Cooling 시스템

모든 Mac 컴퓨터는 내부에 설치된 센서로부터 내부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센서의 피드백에 따라 팬 속도를 조절해 주는 SMC 펌웨어(하드웨어 제어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HD 비디오를 인코딩하거나 그래픽 프로세서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 어플리케이션(Motion, Final Cut Pro, Compressor,...) 또는 Flash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게임을 하면 프로세서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내부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에 'SMC'씨는 온도를 빠르게 낮추기 위하여 팬을 고속으로 회전시킵니다. 이는 Mac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정상' 동작입니다.

다음 그림은 2012년 Keynote에서 발표한 맥북프로 레티나 모델의 쿨링 시스템입니다. (맥북프로를 뒤집어 놓고 하판 케이스를 연 상황입니다.) 맥북 프로 양쪽 사이드 하단 부분에 있는 세 개의 공기 유입구와 힌지 (키보드 상관과 LCD 사이의 통풍구) 중앙 부분으로부터 찬 공기를 유입시켜 쿨링시킨 다음 힌지 양쪽 끝 부분으로 뜨거운 공기를 배출시킵니다. Mac 컴퓨터가 있는 주변의 공기가 뜨거우면 쿨링 시간은 그만큼 더 길어지게 됩니다.

맥북프로(넌-레티나), 맥북에어는 힌지 부근에 있는 하나의 긴 환기구를 통해 찬 공기를 유입시키고 동시에 뜨거운 공기를 배출합니다. 맥미니는 후면에 있는 하나의 환기구를 통해, 구형 맥프로는 구멍이 '뻥뻥' 뚤린 케이스 메커니즘상 전면에서 후면으로, 신형 맥프로는 하단에서 찬 공기를 유입하여 상단에 있는 환기구를 통해 쿨링합니다. 그리고 iMac은 다음 그림과 같이 뒷면 상단에 있는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환기구를 통해 더운 공기를 배출합니다.



외부 주변 환경 요인

그러므로 일반적인 사용(프로세서의 사용량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팬이 빈번히 고속으로 윙~하고 회전하다면, 환기구 또는 유입구를 막는 방해 요소가 없는지... 주변 공기는 너무 뜨겁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례로 다음의  상황에서는 Cooling 시스템이 저하됩니다.

  • 맥북프로, 맥북에어의 경우 양쪽 사이드 측면의 통풍구(레티나 모델만 해당) 또는 환기구를 막는 악세사리 또는 푹신푹신한 침대, 큐션 또는 베개 위에 놓고 사용하는 경우

  • 제품 전체를 감싸는 케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Mac 컴퓨터는 대부분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으며 그 자체로서 자연 방열을 해줍니다.)

또한 먼지가 많은 작업 공간에서 Mac 컴퓨터를 수년 또는 수개월동안 사용한 경우 내부에 유입된 먼지 덩어리들이 내부의 쿨링 시스템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제품을 분해한 후 '에어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청소를 해 주면 효과적입니다. 단, 맥북프로와 맥북에어 같은 랩탑 컴퓨터는 분해가 비교적 쉬워 일반 사용자도 할 수 있지만 iMac과 같은 데스크탑 컴퓨터는 분해 자체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공인된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랩탑 제품의 표면 온도와 공기 흐름을 원할히 함으로서 방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애플은 Mac 컴퓨터를 사용하는 주변 온도를 통상 10˚ ~ 35˚ 이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쿨링 시스템을 이해하고 방해 자신의 제품과 주변 환경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SMC (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

SMC 펌웨어는 Mac 컴퓨터의 '열(Heat)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수행/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예기치 않은 동작이 된다고 판단되면 먼저 'SMC RESET'을 수행하고 다음에 나오는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를 확인합니다. Mac 컴퓨터 종류별로 SMC 초기화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다음에 나오는 애플 기술 문서의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 섹션을 참조합니다. 참고로 맨 아래에 나오는 'Additional Information'에 보면 SMC 펌웨어가 관리하는 하드웨어적인 기능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해당 항목과 관련된 증상이 발생된다면 SMC 재설정을 먼저 수행해 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요인

팬이 고속으로 회전하는 이유는 물리적인 또는 외부 환경 요인 이외에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potlight 인덱스, (Safari) Flash 웹 콘텐츠 사용 및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HD 비디오 인코딩, GPU 의존적인 Motion 응용 프로그램 사용...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요. 버트...이것은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정상' 동작입니다. 

다만 (적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작업 환경에서 팬이 이유없이 고속으로 회전한다면 (유틸리티 폴더에서) '활성 상태 보기'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CPU 탭에서 어떤 '응용 프로그램', '백그라운드 프로세서' 또는 '플러그인'이 CPU를 과도하게 점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CPU' 컬럼 막대를 클릭하면 점유율이 높으 순으로 (또는 반대로) 프로세스들을 표시해 주므로 CPU를 과도하게 점유하게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CPU를 70% 넘게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는 시스템에 막대한 부하를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므로 팬의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윙~ 그리고 꼭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프로세스가 아니더라도 계속해서 CPU의 상당 부분을 점유하면서 특정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된 프로세스 또한 시스템에 막대한 부하를 줄 수 도 있습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비정상인 동작 프로세스로 남아 있다면 목록에서 선택 후 '강제 종료' 버튼을 눌러 종료합니다.

이에 대한 예시는 이슈가 발생되면 다음에 시간을 갖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인데요...특정 프로세서가 리소스를 너무 과도하게 소모하는 등 이상 징후를 방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은 최신 시스템 펌웨어, OS X, 응용 프로그램 그리고 플러그인으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펌웨어, OS X 및 앱 스토어에서 구매한 응용 프로그램은 별다른 수고 없이 애플 메뉴 > App Store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리소스를 너무 많이 소모하는 응용 프로그램, 백그라운드 프로세서 및 플러그인들은 팬 소음과 함께 제품의 발열에 큰 영향을 줌 '동시에' 휴대용 Mac 컴퓨터의 경우 배터리 사용 시간을 단축시킨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BootCamp를 통한 Windows OS 사용은 상대적으로 발열 관리가 취약하기 때문에 더 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