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Mac을 판매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때 해야할 일

여러분이 사용하는 있는 Mac 컴퓨터를 중고로 판매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때 1)사용자 데이터 백업, 2)Apple ID에서 컴퓨터 인증 해제, 3)보안 지우기 그리고 4)OS X 재설치 등 네 단계를 수행한 다음 양도합니다.


Step 1 : Time Machine을 사용하여 데이터 백업하기

  1. 맥 포맷의 외장 하드 또는 애플 Time Capsule 공유기를 Mac 컴퓨터와 (가능하다면 유선으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하고 'Time Machine'을 연 다음 '백업 디스크 선택' 버튼을 눌러 외장 하드 또는 Time Capsule 장비를 선택한 다음 '디스크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하단에 있는 '옵션' 버튼을 눌러 일부 경로를 백업 대상에서 제외시킬 수 있지만 현재 목적은 시스템을 '통'으로 전체 백업하는 것이므로 건너뛰겠습니다.

  2. 120초 후에 자동으로 시스템 전체를 백업합니다. 즉시 백업을 시작하려면 상태 메뉴 막대에서 'Time Machine' 아이콘을 클릭하고 '지금 백업'을 실행합니다.

  3. (시스템 전체) 백업을 시작합니다.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용량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다르며 백업이 완료되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Step 2 : iTunes에서 이 컴퓨터 인증 해제하기

  1.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유/무료로) 구입한 음악, 비디오, 책 등의 콘텐츠는 DRM으로 보호되어 있으며 인증된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하며 하나의 Apple ID에 최대 5대까지 인증할 수 있습니다. 판매 또는 양도할 해당 컴퓨터에 대한 인증을 해제하려면, iTunes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스토어 메뉴 > 이 컴퓨터 인증 해제...를 실행합니다. '이 컴퓨터 인증 해제' 패널이 나타납니다. Apple ID 정보를 확인하고 암호를 입력한 다음 '인증 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다른 국가의 Apple ID를 더 보유하고 있다면 동일한 과정을 거처 해당 Apple ID에 대하여 해당 컴퓨터의 인증 해제 절차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 컴퓨터에 대한 인증이 해제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Mac 컴퓨터를 구입하면 스토어 메뉴 > 이 컴퓨터 인증...을 다시 수행합니다. 



보안 지우기

'하드 디스크' 기반의 Mac 컴퓨터에만 적용되며 진행할지 여부는 사용자의 선택 사항입니다. 판매 또는 양도할 Mac 컴퓨터에 기밀 자료가 저장되어 있다면 보안 지우기 과정을 통해 제 3자에 의해 복구할 수 없도록 합니다. 

반면, SSD/Flash 기반의 Mac 컴퓨터에서 보안 지우기는 지원되지 않으며 수행할 필요도 없습니다. Trim이 동작하기 때문에 일반 지우기만으로도 데이터를 복구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문서의 마지막 섹션을 리뷰하시기 바랍니다.

OS X : HDD 저장 장치에서 보안 지우기


Step 3 :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보안 지우기

  1. 시스템을 재시동합니다. Mac 컴퓨터가 다시 켜지고 시동음이 들리기 전에 option 키를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시동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며 '복원-10.x'으로 명명된 파티션을 선택하고 return 키를 누릅니다. 복원 시스템으로 시동이 완료되면 OS X 유틸리티 패널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2. 디스크 유틸리티의 왼쪽 사이드 패널에서 Mac 컴퓨터에 내장된 디스크 볼륨(예: Macintosh HD)을 선택하고 '지우기' 탭을 클릭한 다음 '보안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3. 보안 지우기 옵션 패널이 나타납니다. 슬라이더를 원하는 지점에 위치한 다음 '승인' 버튼을 누릅니다. 두 번째 지점은 단일-패스, 세 번째 지점은 'DOE-Compliant 3-패스' 그리고 네 번째 '가장 안전하게'는 7-패스 방식으로 데이터를 덮어씁니다. 첫 번째 지점은 일반적인 '지우기'와 동일하며 테이블 정보만 지우므로 데이터가 복구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35-패스' 보안 지우기는 OS X 10.8.2 버전에서부터 제거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방식으로 보안 지우기를 수행하면 일단 엄청난 시간이 소요됨은 물론이거니와 HDD 자체의 수명에도 악영향을 주므로 실효성 부분에서 타당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자성을 띠는 저장 매체의 경우 '3-패스' 방식의 적용만으로 정보 복원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Step 4 : OS X 재설치하기

  1. 시스템을 재시동합니다. Mac 컴퓨터가 다시 켜지고 시동음이 들리기 전에 option 키를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시동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며 '복원-10.x'으로 명명된 파티션을 선택하고 return 키를 누릅니다. 복원 시스템으로 시동이 완료되면 OS X 유틸리티 패널에서 'OS X 다시 설치'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설치 과정을 수행하려면 추가 구성요소를 애플 서버로부터 다운로드 받아야 하므로 인터넷 연결 및 Apple ID가 필요합니다.)

  2. OS X 설치 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누르고 화면 지침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Mac 컴퓨터를 새로 구입했을때와 같이 동일한 상태로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양도합니다.


추가 정보

Mac 컴퓨터의 연식, CPU, 그래픽, 저장 용량, 메모리, 제품 일련 번호 및 보증 기간은 애플 메뉴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실행한 다음 '추가 정보' 버튼을 눌러 확인합니다. 다음 그림은 패널 우측-상단에 있는 '서비스' 탭을 눌러 보증 기간을 확인하려는 예시입니다.

랩탑 컴퓨터의 경우 배터리 정보를 확인하려면, 개요 패널에서 '시스템 레포트...' 버튼을 클릭하고 시스템 정보 패널의 '전원' 섹션에서 해당 정보(최대 충전 용량, 사이클 수)를 확인합니다.

빈티지 모델(통상 5년 이상된 제품)의 경우, 충전 사이클 수는 300~500회였지만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랩탑 Mac 컴퓨터는 1,000회의 충전 사이클을 지원합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모델의 정확한 충전 사이클 수를 확인하려면 다음의 애플 기술 문서를 확인합니다.

Mac 노트북 : 배터리 사이클 수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