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암호 재설정하기

OS X 10.7 Lion, 10.8 Mountain, 10.9 Mavericks에서 생성한 계정의 암호를 분실했을 때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OS X 10.6을 포함한 이전 버전에서는 번들된 설치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OS X 10.9, 10.8, 10.7에서 사용자 계정 암호 재설정하기

애플 메뉴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실행한 다음 시스템 정보 패널에서 OS X 버전을 확인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암호 재설정 방법은 10.9, 10.8, 10.7 버전에만 해당됩니다.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완전히 종료합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고 시동음이 들리기 전에 단축키 command + R 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잠시 후 시동 관리자가 나타납니다. OS X 10.X 복구 영역 볼륨을 선택하고 return 키를 누릅니다. 

만약, 복구 영역이 없다면 시스템을 종료하고 다시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시동음이 들리기 전에 optioncommand + R 키를 (지구본이 나올때 까지) 누르고 있으면 애플 서버로부터 'OS X 인터넷 복구' 시스템을 다운로드 받아 부팅됩니다. Wi-Fi 네트워크 암호를 요구합니다.

복구 시스템으로 부팅이 완료되면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고 유틸리티 메뉴 >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이어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return 키를 누릅니다.

  • resetpassword

사용자 계정 ID와 새로운 암호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암호 재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시스템을 재시동합니다.  


추가 정보

일반적으로 개인 사용자가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FileVault로 암호화된 계정은 위 방법으로 암호를 재설정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 계정 암호와 복구 키마저 분실했다면 모든 사용자 계정내의 데이터는 (열어 볼 수 없으므로) 유실됩니다.


OS X 10.6을 포함한 이전 버전에서 사용자 계정 암호 재설정하기

OS X 10.6을 포함한 이전 버전은 '번들된' 설치 디스크로 부팅한 다음 유틸리티 메뉴 > 암호 재설정을 실행하고 해당 지점에 따라 해당 계정에 대한 암호를 새로 지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