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Dock에서 앱 아이콘을 제거할 때 적용되는 기준

Dock은 데스크탑 화면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인터페이스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등록하고 바로 실행하며 현재 열려 중인 응용 프로그램을 한 눈에 파악하거나 이벤트가 발생되면 해당 앱 아이콘이 통통 튀어오르면서 사용자에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그 중 이번 시간에는 Dock에서 해당 앱을 제거하기 위한 세부적인 조건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ock에서 앱 아이콘을 제거할 때 적용되는 세부 기준 이해하기

Dock에서 앱을 제거하는 방법은 해당 앱 아이콘을 Dock 바깥 영역으로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또한 Dock은 앱의 가상본 정보를 사용하므로 해당 앱의 아이콘을 제거한다고해서 맥에서 제거되는 것은 아닙니다. 세부적인 기술 사항들은 많이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독에서 아이콘을 제거할 때 적용되는 '세부 기준'에 대해서 잠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독에서 Pages 앱을 제거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Dock에서 앱 아이콘을 제거하려면, Dock 영역으로부터 '1-인치에 해당하는 2.54cm 이상' 그리고 마우스 커서 바로 아래에 '먼지나는 애니메이션 표시기가 나타날 때까지' 드래그합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 버튼을 떼면 앱 아이콘이 독에서 제거됩니다. 이 두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제거되지 않습니다. 작업 중에 의도치 않게 제거되는 방지하기 위하여 적용된 기준입니다.

드래그하고 있는 동안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 해당 제거 작업을 취소하려면, 다시 백-드래그하여 Dock 영역으로 갖다 놓은 대신에 esc 키를 한 번 누릅니다.

Dock 맨 왼쪽에 있는 'Finder' 아이콘과 맨 오른쪽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은 Dock에서 제거할 수 없습니다. 분리선을 기준으로 왼쪽 영역은 응용 프로그램, 오른쪽 영역은 자주 접근하는 폴더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