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

Function Pilot : 응용 프로그램에 애플키 또는 평션키 기능 정의하기

일부 응용 프로그램들은 작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펑션키 (F1, F2,...F12) 위주의 단축키를 제공하며 Pages의 스타일 단축키가 바로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OS X의 기본 설정 환경에서 본연의 기능키로 사용하려면 'fn' 키와 함께 조합하여 눌러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자, 그럼 OS X에서 기능키 동작에 대한 스위칭 방법을 먼저 이해한 다음 이와 관련된 앱을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키 vs 펑션키

  1. OS X 플랫폼에서 F1, F2 키는 화면 밝기 조절, F3 키는 미션 콘트롤, F4 키는 LaunchPad 또는 DashBoard, F5, F6 키는 키보드 BackLit 밝기 조절 F7, F8, F9 키는 재생, 그리고 F10, F11, F12 키는 볼륨 조절 등 특화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본연의 표준 기능키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지금부터는 전자를 애플키, 후자를 펑션키라고 지칭하겠습니다.

  2. 기본적으로 OS X에서 F1,...F12 키들은 '애플키'로 동작합니다. 일반적인 작업 환경에서는 애플키, 즉 OS X 플랫폼에 특화된 기능이 효율적이지만 특정 응용 프로그램은 기능 키에 단축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Pages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다음 그림은 Page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락 스타일에 단축키 (F1,...F8)를 할당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3. 그러나, 해당 기능키를 사용할 때 결정적인 단점은 'fn' 키와 함께 조합해서 눌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fn' 키를 누르지 않으면 애플키 (화면 밝기 조절, 미션 콘트롤 등)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키보드 환경설정에서 '모든 F1, F2 등의 키를 표준 키로 사용' 항목을 체크하면 'fn' 키를 누르지 않아도 되지만 애플키로 다시 사용하려면 해당 옵션을 해제하거나 'fn' 키를 누른 상태에서 기능키를 눌러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4.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Function Pilot 과 Palua 라는 두 가지 앱을 소개합니다. 전자는 무료인 반면 후자는 유료입니다. 사용 목적은 동일합니다.


Function Pilot 앱

  1.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애플키 또는 펑션키를 사용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는 앱 중 하나가 바로 Function Pilot 입니다. 해당 앱을 개발자 사이트로부터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상태 메뉴바에 'fn'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2.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고 단축 메뉴에서 'Preferences' 항목을 선택합니다. Function Pilot 환경설정 윈도우가 나타납니다. 이어서 'Open Application Folder' 버튼을 클릭하면 응용 프로그램 폴더가 나타나며 해당 폴더에서 등록할 응용 프로그램 아이콘을 Function Pilot 목록 영역으로 드래그합니다.
  3. 그리고 Functiono Keys 팝업 메뉴에서 'F1, F2, ...', 'Special' 또는 'Default'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첫 번째는 본연의 펑션키로, 두 번째는 애플키로, 세 번째는 키보드 환경설정에서 설정한 옵션을 그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Function Pilot 앱은 아래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alua 앱

Function Pilot과 동일한 목적의 앱이며 앱 스토어에서 0.99 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앱 스토어 구매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