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numbers

Numbers : 셀에 연속된 데이터 입력하기 (자동 채우기)

셀에 연속된 데이터(월, 화, 수,...또는 1, 2, 3, 4, 또는 1분기, 2분기,...등)를 손쉽게 입력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채우기 : 요일/월/연도 또는 분기

다음 그림과 같이 셀에 '월요일' 또는 '월'을 먼저 입력합니다. 이어서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해당 셀 (A2)의 주황색 핸들을 아래 방향(열, column)으로 원하는 셀 지점까지 드래그합니다.

셀 A3에서부터 아래 열로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그리고 '일요일'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또는 Q1, Q2, Q3, Q4), 연도 (2013년, 2014년,...) 등의 데이터 형식은 '요일'과 같은 패턴으로 자동 채우기가 이루어집니다. 참고로 아래 (열) 방향 대신에 오른쪽 (행) 방향으로 채워 넣으려면 마우스 커서를 해당 셀 (A2)의 오른쪽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오른쪽으로 쭈~욱 드래그합니다.  



자동채우기 : 10진법/알파벳

Q. 그렇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연속된 셀에 1, 2, 3, 4,...와 같이 특정한 패턴(1씩 증가)을 갖는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먼저 시작 셀 (A2)에 1을, 다음 셀 (A3)에 2을 입력한 다음 두 개의 셀을 모두 선택하고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주황색 핸들을 아래 (열) 방향으로 드래그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숫자가 하나씩 증가하면서 채워집니다.

만약, 홀수 패턴으로 채워 넣으려면 시작 셀 (A2)에 1을, 다음 셀 (A3)에 3을 입력한 다음 두 개의 셀을 모두 선택하고 주황색 핸들을 아래 (열) 방향으로 드래그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셀 (A2)에 입력된 숫자와 셀 (A3)에 입력된 숫자의 차이만큼 증가 (또는 감소, 음수)되면서 채워지게 됩니다. 반대로 셀 (A2)에 3, 셀 (A3)에 1을 입력하고 같은 방식으로 채워 넣으면 -1, -3, -5,... 패턴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추가 정보

10진수, 날짜 또는 문자와 같이 논리적인 데이터 순서를 결정하여 다양한 패턴으로 채워 넣을 수 있으며, 이 자동 채우기는 셀 간의 관계를 설정하지 않으며 자동 채우기 후 서로 독립적으로 셀을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