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numbers

Numbers : 조건 하이라이트 사용하기

Numbers는 셀의 값이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셀을 특정한 모양으로 하이라이트시켜 표의 가독성(?)을 향상시켜줍니다. 예를 들어 지점별로 평균 매출 대비해서 미달된 지점의 매출 금액을 빨간색으로 마킹하거나 음수를 포함하는 셀을 역시 빨간색 같은 것으로 하이라이트할 수 있습니다.


셀에 조건 하이라이트 적용하기

다음 그림은 2014년도 하반기 매출을 요약한 예시 표이며 총 판매액 (B열)에 보면 각 지점 (강남, 강북, 강서, 강동)별로 달성한 총 판매액이 표시되어 있고 하단에는 '합계' (B6) 및 '평균' (B7)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번 예시에서는 '조건 하이라이트'를 사용하여 평균 총 판매액 대비, 미달된 지점의 총 판매액 셀에 빨간색으로 하이라이트하려고 합니다.


먼저, 조건 하이라이트가 적용될 셀 범위를 지정합니다. (다음 그림은 셀 B2부터 셀 B5까지 선택한 예시입니다.)


이어서 도구 막대에서 포맷 → 셀 패널에서 맨 아래에 있는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된) '조건 하이라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파란색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규칙 선택 패널에서 (해당 조건에 맞는) '다음 숫자보다 -작음'을 선택합니다.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값 지정' 버튼을 클릭하고 평균 총 판매액 셀 (B7)을 선택합니다. 공식 편집기에 해당 셀에 대한 레이블 이름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지정된 셀은 동작 패턴상 행/열 유지 옵션 ($)이 기본으로 지정됩니다.) return 키는 녹색 체크 표시기를 눌러 공식 편집기를 닫습니다.

마지막으로 '빨간색 채우' 팝업 메뉴에서 셀 표시 방법을 지정합니다. 팝업 메뉴 맨 아래에 있는 '사용자 설정 스타일'을 선택하면 나만의 글자 색상, 강조 유형, 셀 배경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 하이라이트 패널에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총 판매액의 평균 (B7)을 기준으로 해당 판매액 보다 낮은 셀 (B4, B5)은 표시 방법에서 지정한 모양으로 하이라이트되어 표시됩니다.



조건 하이라이트를 다른 셀에 적용(반복)하기 (행/열 유지 옵션 주의 요망)

위에서 지정한 조건의 하이라이트 설정을 다른 셀에도 적용하려면, 먼저 1) 해당 조건 하이라이트가 적용된 셀과 2) 새로 적용할 셀을 함께 선택합니다. 이어서 도구 막대에서 포맷 → 조건 하이라이트 패널에서 '규칙 조합'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다른 셀 (C2:C5, D2:D5) 에도 적용되어 해당 조건에 부합되는 셀이 모두 선택한 표시 방법 (예:빨간색 배경)으로 표시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예시에서 새롭게 적용된 셀 (C2:C5, D2:D5)을 자세히 보면 '하이라이트 조건'이 (위 경우에서) 먼가 이상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셀 B2:B5의 하이라이트 조건의 기준 값은 셀 B7 (충 판매액 평균), 셀 C2:C5의 하이라이트 조건의 기준 값은 셀 C7, 셀 D2:D5의 하이라이트 조건의 기준 값은 셀 D7 이어야 하지만...

새롭게 조건 하이라이트를 붙여 넣은 셀 C2:C5과 셀 D2:D5의 조건값의 기준이 되는 셀은 각각 셀 C7, 셀 D7이 아니라 여전히 B7으로 되어 있는다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음 그림과 같이 기준값으로 지정된 셀의 열/행 유지 옵션이 기본으로 켜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셀 C2:C5 범위를 다시 선택하고 조건 하이라이트 패널에서 조건의 기준값 셀을 C7으로 다시 보정해 주어야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셀 D2:D5도 기준값 셀을 D7으로 지정합니다.



셀에 적용된 하이라이트 조건 수정하거나 제거하기

조건 하이라이트가 적용된 셀(들)을 선택하고 도구 막대에서 포맷 → 셀 패널에서 맨 아래에 있는 '하이라이트 규칙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규칙 1' 섹션 위로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면 '휴지통'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해당 아이콘을 눌러 제거하거나 아래에서 조건 값을 변경합니다. 참고로, '규칙 추가...' 버튼을 눌러 두 개 이상의 조건에 부합하는 하이라이트 조건을 지정할 수 도 있습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