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pages

Pages 5 : 차례 생성하기

Pages에서 차례(TOC)는 문서에 사용된 '단락 스타일' 목록을 기반으로 자동 생성되며 해당 단락 스타일의 텍스트 내용을 수정하면 차례 필드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후반 편집 과정중에 하나로 '책 전체' 또는 '섹션 단위'로 차례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단락 스타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차례'를 생성하려면 반드시 '단락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문서 작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 그림은 단락 스타일에 기반되어 작성된 문서의 일부이며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된 것처럼) '제목' → '본문' → '부제목' → '본문' → '실습하기' → ... 등 대략 여섯개의 단락 스타일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책 전제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후반 편집 단계에서 Pages 문서에서 자동 업데이트 항목인 '차례'를 생성하면, (차례 패널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단락 스타일의 텍스트 내용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목차를 구성해 줍니다. 단락 스타일에 대한 사용 방법은 제가 일전에 게제한 글을 리뷰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서 전체에 대한 차례 생성하기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종이 출판물 유형의 차례 생성 방법입니다. 책 전체에서 제목, 부제목, 실습하기 등의 단락 스타일 내용을 자동으로 추출해 책의 앞 부분에 차례를 생성합니다. 

먼저 차례를 삽입할 새로운 섹션 페이지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페이지 축소판에서 새로운 섹션을 추가할 지점, 바로 위에 있는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페이지를 선택하고 삽입 메뉴 → 섹션을 실행합니다.

페이지 축소판에서 선택한 페이지 바로 아래에 새로운 섹션이 하나 추가됩니다. Pages 문서 작업시 '섹션'과 '페이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려면 'Pages 5 : 특정 페이지만 제거할 수 없나요?' 게시물을 리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새로 생성된 섹션의 빈 페이지에 삽입 커서를 위치하고 삽입 메뉴 → 차례 → 도큐멘트를 실행합니다.

삽입 커서가 위치한 지점에 '차례 생성중...'이란 메시지가 잠시 표시됩니다.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차례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다음 그림은 '제목'과 '장제목' 단락 스타일을 차례 표시 항목으로 지정한 경우입니다.

오른쪽 '차례' 패널에서 다른 단락 스타일 (예:부제목)을 체크하면 차례 필드에 해당 단락 스타일이 사용된 텍스트 내용이 자동으로 검색되어 추가됩니다.

차례 필드에서 특정 단락 스타일에 대한 페이지 정보를 가리거나 표시하려면, 차례 패널에서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s' 체크 박스를 클릭합니다.

차례 필드에서 텍스트 스타일 (서체, 크기, 색상, 정렬, 줄간격, 단락 앞/뒤 간격, 들여쓰기 및 탭)을 변경하려면, 차례 필드에서 원하는 단락 스타일 항목을 클릭한 다음 텍스트 패널에서 원하는 포맷을 변경합니다.


차례 필드에 있는 텍스트 내용을 수정하려면?

차례 필드는 자동 업데이트 항목이므로 '텍스트 스타일'만 변경할 수 있으며 텍스트 내용 자체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본문에서 해당 텍스트 내용을 변경하면 차례 필드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섹션 단위로 차례 생성하기

iBooks, Epub과 같은 전자책에 주로 쓰는 방식으로 하나의 '섹션'에 대해서만 차례를 생성합니다. (종이책에서 특정 챕터의 차례만 생성하는 경우와 동일) 다음 그림과 같이 차례 필드를 삽입할 지점에 삽입 커서를 위치합니다.

삽입 메뉴 → 차례 → 섹션을 실행합니다. (혹시, 해당 메뉴에서 '섹션' 명령어가 뿌옇게 딤드되어 실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차례 필드가 추가될 지점에 삽입 커서가 위치하지 않은 경우이니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삽입 커서가 위치한 지점에 차례 필드가 추가됩니다. 이 차례 필드에 추가되는 항목들은 '문서 전체'가 아니라 '해당 섹션'에 있는 지정된 단락 스타일의 텍스트 내용들만 자동으로 추출하여 가져옵니다. 동일한 과정을 반복-수행하여 다른 섹션에도 차례를 추가합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