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pages

Pages 5 : 이미지를 배치하는 두 가지 방식

Pages 문서에서 이미지를 배치할 때 본문 텍스트 흐름과 함께 이동시킬 것인지 아니면 해당 페이지에 고정시킬 것인지 둘 중 하나를 결정하게 됩니다. 전자를 '텍스트와 함께 이동', 후자를 '페이지 유지' 배치 방식라고 지칭합니다.


'텍스트와 함께 이동' 방식으로 이미지 대상체 배치하기

다음 그림은 텍스트가 있는 페이지에 '알파' 채널이 적용된 이미지를 추가한 예시입니다. 페이지에 이미지를 추가하면 기본적으로 '텍스트와 함께 이동' 배치 방식으로 지정됩니다. 

이 때 이미지가 있는 텍스트 단락 앞에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거나 제거되면, 이 '이미지'도 텍스트 흐름에 따라 아래로 '밀리거나' 위로 '당겨집니다'. (다음 예시는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 경우이며 이미지도 그 만큼 페이지 아래쪽으로 밀려진 상태입니다.)

또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고 도구 막대의 포맷 → 정렬 → 텍스트와 함께 이동 패널의 '텍스트 줄바꿈' 팝업 메뉴에서 '위아래로'를 선택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이미지 대상체 '위' 그리고 '아래로' 텍스트가 둘러쌓이며,

'인라인(텍스트 포함)'을 선택하면, 해당 이미지를 '하나의 글자처럼' 핸들합니다. 표현이 생소하겠지만 문서 작업시 주로 사용되는 이미지 배치 방식입니다. 해당 이미지를 다른 (텍스트) 삽입 지점으로 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줄바꿈' 팝업 메뉴에서 '없음'을 선택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오버레이 유형으로 배치됩니다. 이미지에 중첩된 텍스트 내용은 가려져 보이지 않게 됩니다.

'텍스트 줄바꿈'은 이미지 대상체 주변으로 텍스트 단락을 어떠한 모양으로 둘러쌓을 것인지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값은 '자동'입니다. 해당 팝업 메뉴에서 각 명령어 앞에 있는 썸네일 표시기를 보면 이미지 대상체 주변으로 텍스트가 어떤 패턴으로 둘러싸이는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앵커 포인트?

'텍스트와 함께 이동' 옵션으로 지정된 이미지를 선택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해당 이미지 인근에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파란색 '앵커 포인트'가 나타납니다. (이미지를 드래그하면 앵커 포인트도 따라서 이동합니다.) 커 포인트는 해당 이미지의 위치-기준점입니다. 앵커 포인트를 기준으로 앞 부분에 다른 텍스트 내용을 계속~~ 이어서 추가하다가 해당 앵 포인트가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 이미지도 함께 따라 이동합니다.

단, '텍스트 줄바꿈'이 '인라인(텍스트 포함)'으로 지정되어 있으면 앵커 포인트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라인(텍스트 포함)' 텍스트 줄바꿈 옵션은 이미지를 하나의 '문자'로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페이지 유지' 방식으로 이미지 대상체 배치하기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도구 막대의 포맷 → 정렬 패널에서 '페이지 유지'를 선택하면 해당 이미지는 해당 위치에 '고정'됩니다.

'텍스트와 함께 이동' 배치 방식과 달리 이미지가 있는 텍스트 단락 앞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거나 제거해도 다음 그림과 같이 텍스트 흐름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 자리를 지킵니다. 이미지를 새로운 위치 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줄바꿈' 옵션은 '자동', '주변', '위아래로' 및 '없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함께 이동' 배치 방식에 있었던 '인라인(텍스트 포함)' 텍스트 줄바꿈 옵션은 텍스트 흐름과 관계된 방식이므로 없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