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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Cut Pro X : Inpoint, Outpoint, Media Start, Media End and Handle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원본 클립의 일부 프레임 구간을 선택하여 프로젝트 타임라인으로 삽입하여 가편집을 수행한 다음 후반 편집 과정에서는 타임라인에서 일부 프레임 구간을 선택하고 Insert, Overwrite, Replace 편집 방법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때 우리가 알아야 할 주요 용어에 대하여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npoint, Outpoint 및 Media Start, Media End 이해하기

다음 그림은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촬영한 비디오 장면 검토하면서 일부 구간 (노란색 테두리 선)을 선택한 다음 스토리라인에 맞추어 타임라인에 삽입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장면을 타임라인에 배치할 때 촬영한 컷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장면을 사용할까요? 당연하게도 아닙니다! 촬영한 비디오 검토 단계에서 '유효한 장면'만 골라내고 해당 클립의 일부 구간만 선택한 다음 타임라인으로 삽입하게 됩니다. 이 때 장면 선택 구간의 시작 지점을 'Inpoint', 장면 선택 구간의 끝 지점을 'Outpoint' 그리고 물리적인 촬영의 첫 장면 지점을 'Media Start', 마지막 장면 지점을 'Media End' 라고 지칭합니다.

위 그림은 'GOATS_scene_n03' 클립을 캡처한 예시입니다. 타임라인에 사용할 유효한 장면 구간은 노란색 테두리선으로 표시된 Inpoint 지점부터 Outpoint 지점까지입니다.


Handle 이해하기

그리고 Media Start ~ Inpoint 와 Outpoint ~ Media End 은 사용하지 않는 구간입니다. 바로 이 사용하지 않는 구간을 'Handle'이라고 합니다.

'핸들' 구간은 현재 시점에서는 사용되지 않지만, 후반 편집 과정에서 Trimming (타임라인에서 유효한 장면 구간을 다시 조절)하거나 Transition 효과를 적용했을 때 중첩되는 영역으로 활용됩니다.

다음 그림은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①, ② 클립의 '전체 장면 구간'을 타임라인에 연속적으로 배치한 예시이며 타임라인의 전체 런닝타임은 '42 초 17 프레임'입니다. 두 클립 모두 촬영 장면의 전체 구간으로 사용했으므로 핸들 구간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이어서 두 클립의 경계 지점 (적색 화살표) 을 한 번 클릭하고 단축키 command + T 키를 눌러 Transition 효과를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Transition을 생성하기 위한 잔여 구간이 충분치 않습니다.'라는 내용의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Transition 효과를 적용하려면 해당 클립에 핸들 구간이 존재해야 되는데 두 클립 모두 촬영 장면의 전체 구간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해당 잔여 구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고 패널에서 'Create Transition' 버튼을 눌러 강제 진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두 클립 사이의 경계 지점에 1초 길이의 Transition 효과가 적용되며 타임라인의 전체 런닝타임은 '41 초 17 프레임'으로, Transition 클립의 재생 길이 만큼 줄어듭니다.

왜냐하면, 두 클립 모두 핸들 구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② 번 클립을 강제적으로 1초 만큼 땡겨와 ① 번 클립과 중첩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때 ① 클립의 마지막 1초 구간과 ② 번 클립의 처음 1초 구간의 중첩되므로 해당 장면이 의도하지 않게 유실될 수 도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씬과 씬 사이의 전환 장면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핸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