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final cut pro

Final Cut Pro X : Append, Insert, Overwrite and Replace Edit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장면을 검토한 다음 Append, Insert, Overwrite 및 Replace 방식으로 프로젝트 타임라인에 삽입/대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니다. 이 방식들은 가편집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며 편집 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Drag&Drop 편집

사실,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장면 구간을 선택하고 타임라인에 추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여러분들이 다 알고 있는 'Drag and Drop'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음 그림에서와 같이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장면 구간을 지정하고 타임라인의 맨 마지막 지점으로 드래그하여 삽입하면 'Append' 편집, 클립과 클립 사이의 경계 지점으로 드래그하여 삽입하면 'Insert' 편집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3-Piont 편집 기법으로 도구 막대에서 'Select', 'Position' 또는 'Range Selection' 툴을 번갈아 전환하면서 많은 장면의 컷을 반복적으로 삽입/오버라이트/대치 할 때 Drage and Drop 방식은 대단히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아십니까? 머리에 순간 떠오른 장면을 (정확하고 신속히) 연출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에 나오는 Append, Insert, Overwrite 및 Replace 방식을 이해하면 보다 빠르고 정확한 동영상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 타임라인에서 (위 그림에서 루페 모양으로 마킹된 영역) 기본 편집 툴은 'Select' 입니다. 다음에 나오는 편집 방법들은 모두 Select (단축키 A) 모드에서 수행합니다.


Append 편집

  1. 타임라인의 맨 마지막 지점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하는 편집 방법입니다.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타임라인에 삽입할 장면 구간을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은 'GOAT_scene_n16' 클립의 전체 구간(노란색 테두리선)을 선택한 예시입니다. 스키밍 방식으로 검토하면서 단축키 i 또는 o 를 눌러 일부 구간만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2. 이어서 단축키 E를 누르거나 다음 그림과 같이 도구 막대에서 'Append'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Edit 메뉴 > Append to Storyline 를 실행합니다.

     

  3. 다음 그림과 같이 타임라인의 맨 마지막 지점에 새로운 장면이 '삽입'됩니다. 프로젝트의 전체 재생 길이는 삽입한 비디오 클립의 재생 길이만큼 늘어납니다.


Insert 편집

  1. 타임라인에서 재생헤드 위치한 임의의 지점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하는 편집 방법입니다.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타임라인에 삽입할 장면 구간을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은 'GOAT_scene_n08' 클립의 일부 구간(노란색 테두리선)을 선택한 예시입니다.

  2. 타임라인에서 새로운 장면을 삽입할 지점으로 '재생헤드'를 이동합니다. 다음 그림은 재생헤드를 클립과 클립 사이의 경계 지점에 위치한 예시입니다. 경계 지점 대신에 클립의 임의의 장면 지점에 위치해도 무방합니다.

  3. 이어서 단축키 W를 누르거나 다음 그림과 같이 도구 막대에서 'Insert'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Edit 메뉴 > Insert 를 실행합니다.

  4. 다음 그림과 같이 타임라인의 재생헤드가 위치한 지점에 새로운 장면이 '삽입'됩니다. 프로젝트의 전체 재생 길이는 삽입한 비디오 클립의 재생 길이만큼 늘어납니다.


Overwrite 편집

  1. 타임라인에서 재생헤드 위치한 임의의 지점에 새로운 장면을 '덮어 씌우는' 편집 방법입니다.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타임라인에 삽입할 장면 구간을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은 'GOAT_scene_n06' 클립의 일부 구간(노란색 테두리선)을 선택한 예시입니다.

  2. 타임라인에서 새로운 장면을 삽입할 지점으로 '재생헤드'를 이동합니다. 다음 그림은 재생헤드를 클립의 임의의 장면 지점에 위치한 예시입니다. 물론 클립과 클립 사이의 경계 지점에 위치해도 무방합니다.

  3. 이어서 단축키 D를 누르거나 Edit 메뉴 > Overwrite 를 실행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타임라인의 재생헤드가 위치한 지점에 위 1번 과정에서 지정한 재생 길이만큼 새로운 장면이 순방향으로 '덮어 씌워'집니다. 덮어 쓰기 방식이므로 프로젝트의 전체 재생 길이는 늘어나지 않지만 기존의 일부 장면은 유실됩니다.

  4. 위 3번 방식 대신에 단축키 shift + D를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타임라인의 재생헤드가 위치한 지점에서 역방향으로 '덮어 씌워'집니다.
  5. 위에서 학습한 Overwrite 편집은 타임라인의 기본 편집 툴인 'Select' 모드에서 진행한 예시입니다. 'Position' 또는 'Range Selection' 툴을 사용하여 편집하는 방법은 별도로 다루겠습니다.


Replace 편집

  1. 타임라인에서 기존의 장면을 새로운 장면으로 '대치'하는 편집 방법입니다.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타임라인에 삽입할 장면 구간을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은 'GOAT_scene_ns03' 클립의 일부 구간(노란색 테두리선)을 선택한 예시입니다.

  2. 다음 그림과 같이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선택한 새로운 장면 클립을 타임라인의 대치할 Target 클립 '위'로 드래그앤드롭합니다.

  3. 단축 메뉴가 나타나며 맨 위에 있는 'Replace' 를 실행합니다. 'Replace from Start', 'Replace from End', 'Replace with Retime to Fit'은 아래 단계에서 설명합니다.
  4. 다음 그림과 같이 기존 장면 클립이 제거되고 새로운 장면 클립으로 '대치'됩니다. 이 때 기존 장면과 새로운 장면 클립의 '재생 길이' 차이만큼 프로젝트 전체 재생 길이가 줄어들거나 늘어납니다.

  5. 위에서 진행한 'Replace' 편집 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도표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벤트 브라우저에 있는 4초 길이의 새로운 장면 클립 'D'를 타임라인에 있는 2초 길이의 Target 클립 'B' 위로 드래그앤드롭하고 단축 메뉴에서 'Replace'를 실행하면 하면 '편집 후'에서와 같이 1:1로 대치됩니다. 각 클립의 '재생 길이' 차이만큼 프로젝트 전체 재생 길이가 줄어들거나 늘어납니다.
  6. 반면, 위 3번 과정에서 'Replace' 명령어 대신에 'Replace from Start'를 실행하면 D 클립의 시작 지점 (inpoint) 으로부터 B 클립의 재생 길이인 2초간의 장면만 대치됩니다. 프로젝트의 전체 재생 길이는 변화 없습니다.

  7. 'Replace' 명령어 대신에 'Replace from End'를 실행하면 D 클립의 끝 지점 (outpoint) 으로부터 역방향으로 B 클립의 재생 길이인 2초간의 장면만 대치됩니다. 역시 프로젝트의 전체 재생 길이는 변화 없습니다.

  8. 마지막으로 'Replace' 명령어 대신에 'Replace with Retime to Fit'를 실행하면 B 클립의 재생 길이만큼 D 클립의 재생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맞춥니다. 유실되는 장면은 없지만 새로운 장면이 느리게 또는 빠르게 재생될 수 있습니다. 다음 도표의 경우 해당 명령어를 적용하면 타임라인에서 D 클립은 2배속으로 재생됩니다.

  9. 다음 그림은 'Replace with Retime to Fit' 명령어를 적용한 예시입니다. 해당 클립 위 부분에 재생 속도를 알려주는 Retime (223%) 막대가 나타납니다. 그 예시에서 타임라인에 있었던 Target 클립 (B)의 재생 길이보다 새롭게 대치한 장면 클립 (D)의 재생 길이가 더 크므로 2.23 배속 만큼 빠르게 재생되도록 리타이밍되었습니다.

  10. 그러나 지금까지 살펴본 예시는 모두 새로운 장면 클립 (D)의 재생 길이가 Target 클립 (B) 보다 긴 경우였습니다. 만약 B 클립보다 D 클립의 재생 길이가 짧은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Replace'와 'Replace with Retime to Fit'는 그 동작 패턴상 바로 적용되지만 'Replace from Start' 'Replace from Start'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이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11. 경고 패널의 내용을 정리하면, 새로운 장면 클립 (D)의 재생 길이가 타임라인에 있는 Target 클립 (B)의 재생 길이를 채울 만큼 충분하지 않으므로 해당 작업을 '취소' 할 것인지 아니면 '진행'할 것인지 사용자에게 묻는 것입니다.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젝트 전체 재생 길이는 그 차이만큼 짧아집니다. 그리고 'Do not warn when shortening edit' 항목을 체크하고 진행하면 다음부터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사용자에게 다시 묻지 않고 바로 적용합니다. 그러나 정신없이 편집하는 상황에서 주위를 환기시켜는 옵션이니 무시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해당 옵션을 체크하고 진행한 이후에 다시 해당 경고 패널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도록 띄우려면, Final Cut Pro 메뉴 > Preferences...를 실행하고 General 패널의 Dialog warnings 섹션에서 '
    Reset All' 버튼을 눌러 초기화합니다.


Audition 편집

동영상을 편집하다보면 특정 장면 구간에서 어떤 Shot이 더 좋을지 두 세 개의 장면을 놓고 고민하는 경우가 비번히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Replace 편집 방법으로 해당 Shot들을 대치하고 재생하면서 비교-대조하게 됩니다. 비교 장면이 많은 경우, 매번 Replace 편집으로 대치하는 하는 것은 대단히 번거로운 작업 중에 하나이며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Final Cut Pro X 버전에서 '오디션'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다음 문서를 리뷰해 보면 아시겠지만 Audition 편집은 Replace 편집을 애플만의 방식으로 확장한 개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문서를 리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