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화질 개선을 위하여 외부 모니터를 RGB 색 공간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다음 그림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Setup입니다. 책상 배치 구조상 오른쪽에 MacBook Pro 레티나 13인치를 왼쪽에는 주-모니터인 삼성 FX2490HD (24인치)을 놓고 HDMI 케이블로 연결한 다음 개별 디스플레이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중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맥북 프로에 연결한 외부 디스플레이의 화면 퀄러티가 (해상도를 1080p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육안으로 볼 때 '대비'는 물론이거니와' 텍스트 가독성' 또한 최악(?)의 상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그 원인은 맥북 프로에 설치된 OS X이 HDMI 포트를 통하여 연결된 '외부 모니터'를 'TV'이라고 여기고 RGB 색 공간 대신에 YCbCr 색 공간(아날로그 영상 시스템)을 할당하기 때문입니다. 하여... 다음에 나오는 과정을 수행하여 강제적으로 RGB 색 공간을 사용하도록 설정, 즉 EDID override 모드로 강제 전환함으로서 화면 퀄러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 추가 사항 (2015년 10월 26일)

OS X 10.11 El Capitan은 사용자 또는 일부 응용 프로그램이 시스템 파일을 변조하거나 삭제할 수 없도록 '루트리스(Rootless)'라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OS X 10.11 버전에서 아래 과정을 수행하려면 먼저 루트리스 기능을 꺼야 합니다. 해당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켜주면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외부 모니터를 RGB 색 공간을 사용하도록 강제 설정하기

아래에 첨부된 patch-edid.rb 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Safari 브라우저의 기본 저장 경로인 다운로드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런치패드 또는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 폴더에서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터미널 윈도우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return 키를 누릅니다. patch-edid.rb 파일이 있는 download 폴더로 이동하는 명령어입니다.

  • cd downloads

이어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return 키를 누릅니다. 다운로드 폴더 안에 'DisplayVendorID...' 폴더가 생성됩니다.

  • ruby patch-edid.rb

데스크탑의 빈 공간을 클릭하거나 Dock에서 Finder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단축키 shift + command + G를 눌러 '폴더로 이동' 패널을 띄우고 다음 경로를 입력한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 OS X 10.10 이하에서의 경로 : /System/Library/Displays/Overrides

  • OS X 10.11 에서의 경로 :  /System/Library/Displays/Contents/Resources/Overrides

해당 폴더가 Finder 윈도우에서 열립니다. 이어서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DisplayVendorID...' 폴더를 /System/Library/Displays/Overrides 폴더 영역 위로 드래그합니다.

대치 경고 패널이 나타나면, '대치'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을 재시동한 다음 화면 퀄러티가 제대로 구현되는지 확인합니다. 이 스크립트 파일은 Mac 컴퓨터의 (ThunderBolt 또는 miniDisplay Port to) HDMI 포트로 연결된 모든 외부 디스플레이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해당 설정 사항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애플 메뉴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실행한 다음 '추가 정보' 버튼을 누르고 다음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 탭에서 Display with forced RGB mod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Rollback)

/System/Library/Displays/Overrides (또는 /System/Library/Displays/Contents/Resources/Overrides)  폴더 안으로 오버라이트했던 'DisplayVendorID...' 폴더를 제거하거나 백업해 둔 해당 폴더 (DisplayVendorID)가 있다면 대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