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loud

Time Machine은 iCloud Drive의 데이터도 백업/복원합니다.

OS X 10.10 Yosemite는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iCloud Drive'를 지원합니다. 여러 대의 Mac, iPhone, iPad 그리고 Windows PC에서도 접근하여 열어 볼 수 있으며 일부 파일을 변경하면 다른 장비에 그 변경 사항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용 방법은 방금 전에 업데이트한 OS X 10.10 : iCloud Drive를 사용하여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 공유하기 게시물을 리뷰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더, iCloud Drive에서 파일 또는 폴더를 선택하고 삭제하면 iCloud 서비스로 연결된 모든 장비에서도 지워집니다. 이 때 (iCloud Drive내의)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물론 있습니다. OS X 10.5 Leopard부터 지원된 애플의 'It just works (그냥 되는 겁니다)' 라는 슬로건에 걸맞는 Time Machine 기능이 그 해답입니다.


Mac 및 iOS 장비는 iCloud Drive의 데이터를 로컬 경로에 별도 저장합니다.

다음 그림은 iCloud Drive → Keynote 폴더안에 있는 'Making Meg's Cards'라는 키노트 파일을 연 예시입니다.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지우기를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경고 패널이 나타납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파일은 (해당 맥을 포함하여) iCloud Drive 서비스로 연결된 다른 장비에서도 지워집니다.


OS X 10.10 : iCloud Drive를 사용하여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 공유하기 : 게시물에서 언급했듯이 iCloud Drive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Mac 또는 iOS 장비는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도 iCloud Drive에 있는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실은 내부적으로 iCloud Drive의 데이터를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하기 때문인데요.

이해를 돕기 위하여 Mac의 경우를 예로 들면, (출장 중)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iCloud Drive에 있는 파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OS X에서 자체적으로 iCloud Drive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자 홈 폴더 → 라이브러리 → Mobile Documents 폴더'안에 임시 저장합니다.

해당 폴더를 더블 클릭하면 iCloud Drive 원도우로 전환됩니다. 만약 'Mobile Document' 안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육안으로 보려면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cd'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한 다음 'ls'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어쨋든 : 사용자 입장에서 접근 방법이 변하는 것은 없습니다. 접근 시점에서 인터넷 유무와 상관없이 기존과 같이 Finder 윈도우를 열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iCloud Drive'를 선택하면 (인터넷 연결 직전까지의 갱신된) 모든 데이터를 예전과 같이 표시해 줍니다. 원하는 파일을 열어보거나 편집 작업을 수정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인터넷에 연결되면 (문서를 갱신한 경우) 최신 버전으로 (다른 장비에) 동기화해 줍니다.


iCloud Drive 드라이브에서 삭제한 파일을 Time Machine에서 백업/복구하기

iCloud Drive에 있는 데이터를 (OS X 내부적으로) 홈 폴더 → 라이브러리 → Mobile Documents 폴더 안에 임시 저장한다는 힌트로부터 Time Machine를 통한 데이터 복원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먼저 iCloud Drive에 있는 파일 또는 폴더를 지우기 전에 반드시 Time Machine 백업을 수행합니다. 백업 방법은 상태 메뉴에서 'Time Machine' 아이콘을 누르고 '지금 백업'을 실행합니다.

Time Machine 백업이 완료되면 iCloud Drive에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지웁니다. 이어서 경고 패널에서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iCloud Drive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원하려면, Finder 윈도우에서 해당 파일이 위치해 있던 iCloud Drive 폴더를 엽니다. 그리고 상태 메뉴 막대에서 'Time Machine' 아이콘을 클릭하고 'Time Machine 시작'을 실행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현 시점 (오른쪽 하단의 타임라인 막대에서 맨 아래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지금 -')에서의 iCloud Drive → Keynote 폴더 내용을 표시해 줍니다. 위 예시에서 Keynote 폴더에 'Making Meg's Cards'라는 하나의 키노트 파일이 있었고 지웠기 때문에 '지금은'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이전'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가장 최근에 백업되었던 'Making Meg's Cards' 키노트을 검색하여 표시해 줍니다. 문서를 훑어 보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한 다음 space 키를 누릅니다. 

훑어보기로 검토한 후, 복원할 문서를 맞다면 (적색 사각형으로 마킹된) '복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스크탑으로 전환되면 해당 파일이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