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loud

iCloud Drive로 파일 복사하기

iCloud Drive를 사용하면 Mac, iPhone, iPad 그리고 Windows PC 등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문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학습 내용 중 오늘은 Mac에서 iCloud Drive로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Mac에서 iCloud Drive로 파일 복사하기

다음 그림과 같이 Finder 윈도우를 열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적색 직사각형으로 마킹된) 'iCloud Drive'를 선택합니다. 오른쪽에 iCloud Drive에 저장되어 있는 폴더 및 파일이 나타납니다. 빈 영역에서 control-클릭한 다음 1) 새로운 폴더를 생성할 수 도 있고 파일 또는 폴더를 다른 폴더 위로 드래그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디스크 볼륨에서 파일을 정리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단,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하는 것은 좀 다른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iCloud Drive는 기본적으로 다른 장비 (Mac과 iOS 장비)와의 동기화를 위해 설계된 저장 공간이므로 이 곳에서 특정 파일 또는 폴더를 지우면 다른 장비에서도 지워지게 됩니다. 이 점을 항상 염두해 두고 Time Machine으로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iCloud Drive로 복사할 파일 (또는 폴더)이 있는 경로를 Finder 윈도우에서 별도로 엽니다. 이어서 '복사'할 파일을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iCloud Drive 윈도우 영역으로 드래그앤드롭합니다. 드래그앤드롭 즉시 iCloud 서버를 통해 다른 장비로의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 option 키를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iCloud Drive 저장 공간으로 드래그하면 '복사'가 아니라 '이동'되는 것에 주의합니다.


현 시점에서 탐색기 형태로 iCloud Drive 볼륨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OS X의 Finder에서 열거나 iCloud 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iOS 8은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앱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루머지만 iOS 9에서는 탐색기 형태로 iCloud Drive를 열 수 있는 별도의 앱을 지원하다고 하니 기다려보아야겠습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