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loud

iCloud Drive를 사용하여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 공유하기

OS X 10.10 Yosemite는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문서)를 공유'할 수 있도록 'iCloud Drive'를 지원합니다. 여러 대의 Mac, iPhone, iPad 그리고 Windows PC에서도 접근하여 열어 볼 수 있으며 일부 파일을 변경하면 다른 장비에 그 변경 사항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iCloud Drive'는 iCloud 서비스의 일부로 해당 장비들은 모두 동일한 iCloud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iCloud Drive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해당 장비들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두 대 이상의 맥,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윈도우 PC에서도 iCloud Drive 볼륨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OS X 10.10 요세미티가 설치된 Mac

  • iOS 8이 설치된 iPhone, iPad 그리고 iPod touch

  • Windows 7 이상 및 Windows용 iCloud 4.0이 설치된 윈도우 PC

  • 인터넷 연결


또한 iCloud Drive 서비스를 사용하면 '모든 유형의 문서'를 한 곳에 저장하고 (동일한 iCloud 계정으로 로그인한) 모든 장비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모든 장비에서 폴더와 파일 정보를 최신으로 유지합니다. 또한 동일한 문서에 대하여 (다른 장비에서) 동시 작업이 가능합니다.

자, 그럼 장비별로 iCloud Drive를 활성화하는 방법과 접근하는 방법 그리고 기타 유용한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S X 10.10가 설치된 맥에서 iCloud Drive 활성화하기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하고 iCloud 패널을 엽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iCloud 패널이 나타납니다. iCloud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iCloud Drive' 옵션을 체크하여 켭니다. 그리고 오른쪽 끝에 있는 '옵션...' 버튼을 누른 다음

응용 프로그램별로 iCloud Drive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참고로 이 곳에 리스트업된 앱들은 자체적으로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이며 iOS 장비와의 공유 여부를 결정합니다. 물론 iCloud Drive를 지원하지 않는 앱이더라도 사용자가 수동으로 iCloud Drive 안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고 다른 장비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유형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고 시스템 환경설정 패널을 닫습니다.

OS X 10.10 요세미티가 설치된 다른 (회사 또는 집) Mac에서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iCloud Drive 서비스를 켜 데이터 동기화를 위한 설정을 완료합니다.


iOS 8이 설치된 iOS 장비에서 iCloud Drive 활성화하기

홈 화면 → 설정 → iCloud → iCloud Drive를 탭하고 (다음 그림과 같이) 해당 서비스를 켭니다. 이 옵션이 켜지면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앱'에서 iCloud Drive의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ac의 경우, Finder 윈도우의 iCloud Drive에서 모든 유형의 파일을 저장하고 접근할 수 있지만 iOS 플랫폼은 (그 특성상)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앱 자체에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이상이 설치된 Windows PC에서 iCloud Drive 설정하기

Windows용 iCloud 4.0을 Windows PC에 설치합니다. 이 방식은 주로 (Mac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업체에 방문했을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지금까지는 장비별로 iCloud Drive 서비스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제부터는 각 플랫폼별로 iCloud Dirve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S X 10.10가 설치된 맥 : Finder에서 iCloud Drive 볼륨에 접근하기

Finder 윈도우를 열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iCloud Drive'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Keynote', '미리보기', 'Pages', '텍스트 편집기', Numbers' 폴더들이 나타납니다.

iCloud Drive 볼륨은 일반 폴더와 동일하게 핸들됩니다. Keynote 등 원하는 폴더를 더블-클릭하여 열고 해당 파일을 열어 편집할 수 있으며,

다음 그림과 같이 빈 영역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하고 control-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새로운 폴더'를 실행하여 원하는 폴더를 생성할 수 도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파일 분류를 위한 '이동/복사' 등 모두 기존의 Finder 작업 방식과 동일합니다.

중요한 점은 다른 경로에서 파일 (또는 폴더)를 iCloud Drive 영역으로 드래그하면 '복사(Copy)'가 아닌 '이동(Move)'이 된다는 점에 유의합니다.

또는, 다른 장비와 공유할 파일 (또는 폴더)은 다음 그림과 같이 iCloud Drive 볼륨안으로 복사/이동합니다. 추가된 파일 (또는 폴더)들은 iCloud Drive가 설정된 다른 맥에도 자동으로 동기화(=전송)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Mac의 iCloud Drive에서 폴더 (또는 파일)을 제거하면 iCloud Drive 서비스로 연동된 다른 장비에서도 함께 제거됩니다.

Finder 윈도우를 통한 iCloud Drive 패널은 모든 유형의 파일에 직접 접근할 때 유용하며 OS X 10.10이 설치된 Mac에서만 가능한 접근 방법입니다.


OS X 10.10가 설치된 맥 :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 자체에서 접근하기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iCloud Drive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파일 메뉴 → 열기...를 실행한 다음 (다음 그림과 같이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선택 볼륨 패널에서 iCloud Drive를 선택합니다. 반면, Mac에 내장된 로컬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열려면, 왼쪽 사이드바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다음 그림은 Keynote 응용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예시입니다.)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 목록과 그 사용 여부를 결정하려면,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 패널 → iCloud Drive의 '옵션...' 버튼을 클릭한 다음 iCloud Drive 지원 앱 및 그 사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OS X이 설치된 맥 : iCloiud 웹사이트에서 접근하기

(OS X 10.10 Yosemite가 아니더라도) Safari 6 이상, FireFox 22 이상, Chrome 28 이상이 설치된 OS X에서 해당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iCloud.com'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과 같이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iCloud Driv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iCloud Drive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해당 폴더를 더블-클릭하여 열고 보거나 편집할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이 때 Keynote, Pages, Number 및 일부 문서 유형은 웹 플랫폼에서 열리지만 또 다른 일부 문서 포맷들은 Mac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에서 열립니다.

iCloud Drive 웹 사이트내에서도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폴더 생성' 또는 '휴지통' 버튼을 눌러) 폴더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생성한 일부 폴더'에 한하여 다른 폴더 안으로 이동할 수 도 있습니다. 또는 (적색 사각형으로 마킹한 폴더 네비게이션 막대를 사용하여 상위 폴더로 이동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iCloud Drive 윈도우 우측-상단 모서리에 있는 '? (도움말)' 링크를 참조합니다.


iOS 8이 설치된 iPhone, iPad 및 iPod touch에서 iCloud Drive에 접근하기

iOS 플랫폼은 그 특성상 Mac의 Finder 윈도우에서처럼 iCloud Drive에 직접 접근하는 방식은 지원하지 않고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앱 자체에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은 iPad에서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Keynote 앱을 실행한 예시입니다.

iCloud Drive에 저장되어 있는 Keynote 파일을 열려면 (적색 원현으로 마킹된) '+' 버튼을 탭하고 단축 메뉴에서 'iCloud'를 탭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iCloud Drive 볼륨 패널이 열립니다. Keynote 폴더를 한 번 탭하고 원하는 파일을 엽니다.


Windows 7 또는 8이 설치된 Windows PC에서 iCloud Drive에 접근하기

윈도우용 iCloud를 열고 iCloud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패널에서 (적색 원형으로 마킹된) 'iCloud Drive'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즐겨찾기' 섹션에서 'iCloud Drive'를 선택합니다. Mac에서와 동일하게 웹 브라우저에 iCloud Drive 볼륨에 있는 파일 정보가 표시됩니다.


정리하면,

iCloud Drive는 데이터 공유를 위한 가장 손쉬운 솔루션이며 사용 목적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가장 단순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장비별로 iCloud Drive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면, 1) OS X 10.10이 설치된 맥에서는 Finder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열기 패널 그리고 iCloud 웹사이트 2) iOS 8이 설치된 iOS 장비에서는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앱 자체 그리고 3) Windows 7 (or 8)이 설치된 Windows PC에서는 iCloud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iCloud Drive에 있는 파일은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 때만 접근할 수 있나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iCloud Drive '접근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Mac이든 Windows 플랫폼이든 iCloud 웹사이트를 통한 접근 방식은 당연하게도 인터넷 연결을 요구하기 때문에 iCloud Drive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Mac의 Finder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열기 패널 그리고 iOS 장비에서는 해당 장비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해당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iCloud Drive내의 파일 정보를 해당 장비내의 로컬 스토리지에 별도로 저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Mac 또는 iOS 장비에서 특정 파일을 수정하고 나중에 인터넷에 연결되면 iCloud 서비스를 통해 다른 장비로 변경된 사항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iCloud Drive 저장 용량

iCloud는 무료 서비스이며 가입과 동시에 5GB의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저장 공간은 iCloud 백업, iCloud Drive, iCloud 사진 보관함(베타) 및 iCloud Mail 등이 함께 사용합니다. (참고로 사진 스트림은 이 공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면 (Mac의 경우)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 패널 → 관리... → 추가 저장 공간 구입... 버튼을 누르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저장 공간에 대한 비용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추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