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템플릿 그리고 원판 파일

OS X 플랫폼에서 템플릿(=테마)은 문서를 작성할 때 미리 디자인되어 있는 레이아웃 요소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하여 고안되었으며 '동일한' 또는 '비슷한' 레이아웃(=서식)을 갖는 문서를 '내용'만 바꾸면서 반복적으로 생성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템플릿 저장 기능은 Keynote, Pages, Numbers, iBooks Author 등 일부 응용 프로그램에서만 지원되지만 Finder의 '원판 파일' 옵션을 사용하면 이를 지원하지 않는 다른 문서 파일도 동일한 패턴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먼저 Keynote, Pages, Numbers, iBooks Author에서 템플릿 저장 살펴보기

다음 그림은 Keynote 응용 프로그램에서 '현재 열려 있는 PT 문서의 레이아웃 (모든 슬라이드의 디자인 요소)'을 나중에 또 사용하기 위하여 '나만의 템플릿'으로 저장하고 있는 예시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 과정은 일종의 마스터 레이아웃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며 일반적인 파일 저장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파일 메뉴 → 테마 저장...을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저장' 패널이 나타납니다. 이 때 해당 테마 파일을 제 3자에게 전달하려면 패널에서 '저장'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경로에 테마 파일로 저장한 다음 (usb 메모리, 이메일,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통해) 전달합니다. 테마 파일이므로 확장자는 '.kth' 입니다.

반면, 해당 'PT 파일의 레이아웃'을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나만의 테마 선택 화면에 나타나도록 하려면, 패널에서 '테마 선택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파일 메뉴 → 신규...를 실행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나의 테마' 섹션에 나만의 테마가 (해당 파일 이름으로)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테마 파일을 열고 콘텐츠 작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해당 테마의 기본 레이아웃을 유지하면서 내용(텍스트, 이미지 등)만 대치하여 작업하거나 필요하다면 일부 레이아웃을 변경해도 당근, 무방합니다.

Pages, Numbers, iBooks Author 응용 프로그램들도 현재 열려 있는 문서의 레이아웃을 나만의 테마(=템플릿)로 저장할 수 있도록 파일 메뉴에서 '템플릿으로 별도 저장...명령어을 직접 지원합니다. 이후 사용 방식은 Keynote응용 프로그램과 동일합니다.



정보 입수창의 '원판 파일' 옵션 = '템플릿' 기능

그렇다면, 앱 자체에서 '템플릿 (테마)으로 별도 저장' 기능을 지원하는 않는 문서는 템플릿에 기반한 문서 작업을 할 수 없나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가능하다'입니다. 정보 입수창의 '원판 파일' 옵션이 바로 그것인데요.

Finder 윈도우에서 해당 문서 파일을 선택하고 단축키 command + i를 눌러 정보 입수창을 엽니다. '일반' 섹션에서 '원판 파일' 항목을 체크한 다음 정보 입수 창을 닫습니다. 이제부터 이 파일은 일종의 '마스터' (=템플릿) 파일로 그 속성이 변경됩니다. 

(원판 파일로 지정된) 해당 문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원판과 동일한 파일이 하나 복제되며 해당 응용 프로그램에서 열립니다. 복제된 문서로부터 (설문) 내용을 작성한 다음 파일 이름을 변경합니다. 또 다른 (설문) 내용을 작성하려면 원판 파일을 더블-클릭한 다음...작성하고 리네임...

 

추가 정보

Keynote, Pages, Numbers, iBooks Author 앱들은 자체적으로 '템플릿 저장' 기능을 지원하지만 원한다면 해당 파일에 대하여 '원판 파일' 옵션을 켜고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서식으로부터 반복되는 문서를 생성할 때 유용한 옵션입니다.

원판 파일 옵션 일반적인 문서 파일뿐만 아니라 PDF,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dmg 등 대부분의 파일 유형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