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10.10 Yosemite 윈도우 전체 화면 버튼을 최대화 기능으로 사용하기

OS X 10.10 Yosemite에서 소소하게 변경된 기능 중 하나는 윈도우의 '최대화' 버튼이 '전체 화면' 기능으로 바뀐 것입니다. 이 '녹색' 버튼은 이전 버전까지 윈도우 '최대화 (or 최적화)' 기능으로 동작했지만 OS X 10.10부터는 '전체 화면' 전환 기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 버전과 같이 윈도우 최대화 기능으로 사용하기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세 번째 '녹색' 버튼 위에 올려 놓으면 두 개의 화살표 모양으로 표시된 '전체 화면 전환' 버튼이 다음과 같이 '최대화(+)' 버튼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클릭하면 (전체 화면 대신에) 데스크탑 화면에서 최대화된 윈도우로 확장됩니다.

매번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해당 버튼을 누르는 것이 번거롭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윈도우 제목 막대의 빈 영역을 더블-클릭합니다. 해당 윈도우가 최대 크기로 확장됩니다. (Finder 윈도우와 같은 일부 앱은 여전히 최대 크기 대신에 '최적화'된 윈도우 크기로 변경됩니다.)

아시겠지만, 이전 OS X 버전까지 윈도우의 제목 막대 빈 영역을 더블-클릭하면 Dock으로 축소되는 동작이 적용되었지만 OS X 10.10 Yosemite에서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최대화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한 다음 Dock 패널에서 '윈도우 제목 막대를 이중 클릭하여 최소화' 옵션을 켜면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그리고 이 옵션이 켜진 상태에서 윈도우를 최대화 크기로 확장하려면 제목 막대를 더블-클릭하는 대신에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의 '녹색'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