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pages

Pages 5 : 문서를 작성하는 동안 자주 'spinner'가 나타나거나 퍼포먼스가 느려진다면...

Pages 5.5 이후 버전에서 작업 중인 문서 파일의 크기가 500MB를 초과하는 경우 Pages 앱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다음 그림과 같이 '패키지' 방식으로 저장할 것인지 묻는 대화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두 가지 저장 방식의 차이와 일장일단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일 파일 vs 패키지 저장 방식

Pages 문서를 작성할 때는 내부 객체 (텍스트, 도형, 표, 차트)와 외부 객체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등 미디어 파일)을 함께 추가하여 작업합니다. 이 때 외부 객체로 추가된 파일은 해당 문서 파일 안에 원본 그대로 추가되며 이전 버전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Finder에서 해당 문서를 control-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패키지 내용 보기'를 실행하여 파일 내부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Pages 5.5 버전부터는 문서 파일을 '패키지'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단일 파일' (.zip) 유형으로 저장하므로 신규 버전에서 생성한 문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Finder에서 control-클릭하더라도 단축 메뉴에서 '패키지 내용 보기' 명령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문서 저장 방식 전환하기

Pages 앱에서 해당 문서를 연 다음, 파일 메뉴 ➝ 고급 ➝ 파일 유형 변경 하위 메뉴에서 '단일 파일' 또는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언제든지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패키지' 방식으로 저장합니다.

  • 문서 편집시 '무지개' (Spinner)가 자주 나타나거나 작업시 앱의 성능이 느려지는 경우 (* 하단 섹션 참조)

  • Mac용 Pages 5.2 ~ 5.22 버전 또는 iOS용 iWork 2.2~2.4.2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문서를 전달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단일 파일' 방식으로 저장합니다.

  • Mac용 iWork 문서를 iTunes U, Dropbox, Gmail 등 iCloud 서비스가 아닌 기타 다른 인터넷 서비스 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 파일을 업로드하여 전달하는 경우



Pages 앱에서 텍스트 입력 지연 현상

아래 링크된 게시물에서 언급한 이유들 때문에, 전 아직까지도 이전 버전의 Pages 4.3 앱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1) 수십/백 페이지에 달하는 페이지 분량에 2) 외부 객체 (주로 이미지)를 많이 추가한 경우, 텍스트를 입력하다보면 가끔씩 '텍스트 입력 지연' 현상 또는 '무지개'가 나타납니다.

작업 도중 '무지개'가 나타나는 것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리소스 부족에 기인하므로 시스템을 재시동하면 해결되곤 하지만 텍스트 입력 지연 현상은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한 상황입니다. 현재는 상황 재연이 안돼 트러블슈팅을 보류하고 있지만 조만간 해당 증상을 재현한 다음 문제 해결 방법 과정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유사 증상이 나타나면 1) Pages 버전은 무엇인지, 2) 최신 버전인 경우 '패키지' 저장 방식으로 전환했을 때 증상이 해결되는지, 아, 참고로 이전 버전은 패키지 방식으로만 저장됩니다. 3) 한글에서 영문 입력기로 바꾼 다음 입력할 때도 동일한지, 아니면 다른 외부 입력기를 사용하면 증상이 사라지는지, 그리고 5) '자동으로 맞춤법 수정' 기능을 해제하면 어떤지 등등등... 그 외 상황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