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os

OS X : 마우스, 트랙패드가 먹통일 때 비상 단축키

Mac에서 작업하다가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의 배터리가 다해 꺼지거나 먹통인 경우 시스템을 재시동하거나 Wi-Fi을 선택하거나 Dock에서 다른 앱을 실행하고자 할 때 1) 애플 메뉴 2) 상태 메뉴바 그리고 3) Dock에 접근하는 비상 단축키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비상 사태(?)시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삐뽀~삐뽀!!! 비상 단축키 호출하기

'애플 메뉴'을 호출하는 단축키는 fn + control + F2입니다.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애플 메뉴가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되며 tab 키 또는 좌-우 방향키를 사용하여 원하는 주요 명령어 그룹 (Finder, 파일, 편집, 보기, 이동,...)을 먼저 선택한 다음 space 키(또는 아래 방향키)를 누르면 풀다운 메뉴가 펼쳐집니다. 위-아래 방향키를 눌러 원하는 명령어를 선택하고 return 키를 누르면 실행됩니다.


'상태 메뉴바'를 호출하는 단축키는 fn + control + F8입니다.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첫 번째) 상태 메뉴가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되며 좌-우 방향키를 사용하여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다음 아래 방향키를 누르면 풀다운 메뉴가 펼쳐집니다. 선택한 명령어를 실행하려면 return 키를 누릅니다.   


'Dock'을 호출하는 단축키는 fn + control + F3입니다.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다음 그림과 같이 Dock에 있는 앱 아이콘이 선택되며 tab 키 또는 좌-우 방향키를 사용하여 원하는 항목을 지정한 다음 space 키 (또는 return)를 누르면 실행됩니다. 선택을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