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

iOS 9 : 새로운 기능 훑어보기

2015년 6월, Keynote 발표 다음날 바로 iOS 9 베타 버전이 개발자에게 배포되었고 정식 버전은 iPhone 6s와 함께 9월경 출시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 업그레이드 예정인 iOS 9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하여 잠시 리뷰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리뷰해보면 아시겠지만 애플이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처럼 대부분 '퍼포먼스'와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iOS 9 시스템 서체 변경

iOS 9 시스템 서체가 (기존 Helvetica Nue에서) 'San Francisco'로 변경되었습니다. San Francisco 서체는 이전 서체보다 더 선명하며 향상된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왼쪽 : iOS 8, 오른쪽 iOS 9)



iCloud Drive 앱 추가

키노트 발표 당시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iOS 9에는 'iCloud Drive' 앱이 새롭게 포함됩니다. 현 시점에서 탐색기 형태로 iCloud Drive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은 1) OS X의 Finder를 이용하는 것과 2) iCloud 웹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iCloud Drive 앱을 여는 것입니다. 현재 최신 버전인 iOS 8에서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할 수 없으며 iCloud Drive를 지원하는 일부 앱에서만 '자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Cloud Drive 앱은 설정 → iCloud 메뉴에서 켜고 끌 수 있으며 홈 스크린에 해당 앱을 보이게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됩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iOS 9가 설치된 애플 모바일 장비에서 보다 직관적으로 원하는 파일을 열어 볼 수 있겠습니다.

  • iCloud Drive는 애플 클라우드 서비스의 일부로 단순히 파일을 서버에 올린다는 개념보다는 다른 장비와의 동기화를 위해 고안된 공유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인 파일 관리 방법(폴더 생성 후 종류별로 파일 분류...)과 동일하지만 '파일 삭제'는 다릅니다. 어느 장비든 iCloud Drive 볼륨에 접근해서 특정 파일을 삭제하면 해당 계정으로 연결된 모든 장비 (Mac, iPhone, iPad)에서도 해당 파일이 삭제됩니다.



배터리 절약 기능 : Low Power 모드

iOS 9은 개선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전 iOS 버전에 대비) 1시간 정도 배터리 수명이 향상되며 Low Power 모드로 전환하면 (이론적으로) 3 시간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Low Power 모드는 배터리 수명이 20% 그리고 10%에 이를 경우 사용자에게 팝업 메뉴를 띄워 'Low Power' 모드 사용을 제안합니다.

Low Power 모드에 진입하면 iOS 9은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음의 작업들을 일시 중지하거나 감소시킵니다.

  • Mail 수신은 'Fetch' (Mail 앱을 실행할 때 등 수동으로 메일을 가져오는 방식, 반면 'Push'는 메일 서비에 새로운 메일이 도착하면 자동으로 사용자의 장비로 전송) 방식으로 전환

  •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의 리프레쉬와 다운로드는 중단되며 화면 밝기와 네트워크 속도 또한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모션 (애니메이션 효과) 및 움직이는 배경화면 중지



'설정'에서 배터리 '전용' 메뉴 추가

iOS 9에 새로운 배터리 기능들이 도입되면서 설정 앱에 전용 '배터리' 메뉴가 새로게 추가됩니다. (기존의 경우 설정 → 일반 → 사용 내역 섹션에서 배터리와 관련된 옵션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이 새로운 '배터리' 메뉴에는 앞에서 살펴본 'Low Power', 'Battery Percentage' 등 배터리 관련 주요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재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알림 센터에서도 해당 iOS 장비 및 애플와치에 대한 배터리 수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잠금 : 30초 옵션 추가

이전 iOS의 경우 자동 잠금 최소 시간은 '1분'이었습니다. iOS 9에서 이보다 더 짧은 30초 옵션을 지원합니다. 배터리 향상을 고려해 추가된 옵션인 것 같습니다. (설정 → 일반 → 자동 잠금)


리디자인된 멀티-테스킹 화면 : App Switcher

다음 그림과 같이 커버 플로우 효과 유형의 'App Switcher' 화면으로 리디자인되었습니다. 현재 iOS 8 버전의 App Switcher 화면 상단에 표시되던 '즐겨찾기 및 최근 통화' 연락처 항목은 제거되었습니다. (아래 내용 참조)



즐겨찾기 및 최근 사용 연락처 (카드) 접근 방식 변경

iOS 8 버전의 경우 '앱 스위처' (멀티-태스킹 화면)으로 전환하면 상단에 '즐겨찾기' 및 '최근 사용' 연락처 정보가 나타났지만 iOS 9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Proactive' 메뉴에 나타납니다. 이 메뉴는 '홈' 화면에서 왼쪽으로 쓸어 넘길 때 나타납니다.



Shift 키 : 소문자 표기 개선

기존의 경우 shift 키가 켜져 있든 꺼져 있든 항상 '대문자'로 표시되어 불편했는데 이번에 개선된 iOS 9 키보드는 다음 그림과 같이 shift 키가 꺼져 있을 때는 '소문자'로 표시됩니다.



Siri와 Siri 뮤트

AppleWatch의 Siri와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며 '홈' 버튼을 눌러 Sir를 호출할 때 iOS 장비가 진동하는 것도 변경된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한, iOS 장비가 뮤트 중인 때 Siri 음성을 끌 수 있는 'Audio Feedback' 항목이 설정 → 일반 → Siri 섹션에 새롭게 추가됩니다. 


Go Back to Search /App : 이전 검색/앱 화면으로 돌아가기

Spotlight에서 앱을 검색하여 실행하거나 알림 센터 또는 Safari에서 링크를 탭하면 지정된 앱으로 전환되며 그 앱 화면에서 (적색 화살표로 마킹된) 'Back to....' 버튼을 탭하면 이전 앱으로 한 번에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전 앱으로 돌아가기 위해 '홈' 버튼을 누르거나 쓸어 넘기는 불필요한 동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뮤트 스위치 동작 옵션

아이폰의 측면에 있는 뮤트 스위치를 1)회전 잠금 또는 기존의 2)뮤트 기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USE SIDE SWITH TO'가 일반 섹션에 추가됩니다. 이 기능은 iPad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비디오 녹화 및 슬로우 모션 포맷 선택 옵션

설정 → 사진 및 카메라 → 카메라 섹션에서 '비디오 녹화' 및 '슬로우 모션' 포맷 지정 옵션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비디오 녹화 포맷은 업계 표준 규격인 720p/30, 1080p/30, 1080p/60 중 하나로, 슬로우 모션은 720p/120, 720p/240 중 하나로 지정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검색

설정 앱에서 특정 항목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이 추가됩니다. iOS 초기 버전에 비해 설정 옵션이 많이 늘다보니 자연스럽게(?) 포함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암호 패턴

iOS 8를 포함한 이전 버전의 경우 장비에 암호를 지정하는 경우 '4-자리' (숫자만, 디폴트) 또는 '6-자리' (숫자, 알파벳 혼용) 또는 중 하나의 방식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iOS 9에서는 새롭게 암호를 지정할 경우 '4-자리' (숫자만) 대신 '6-자리' (숫자만) 패턴을 디폴트로 사용하며 그 외에 'Custom Alphanumberic', 'Custom Numeric' 암호 패턴 방식도 추가-지원합니다.



메일 : 파일 첨부 및 기타

메일 앱에서 iCloud Drive에 있는 파일을 새로운 이메일에 첨부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빈 메시지 영역을 잠시 탭했다가 떼면 다음 그림과 같이 팝업 메뉴가 나타나며 'Add Attachment'를 탭해 iCloud Drive로부터 원하는 파일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다섯 개의 이상의 사진을 한 번에 첨부하여 보낼 수 있으며 Mail Drop도 지원합니다.

반대로 수신된 메일에 첨부된 파일이 있는 경우 '첨부' 항목을 탭&홀드하여 iCloud Drive에 별도로 저장할 수 도 있습니다.


개선된 메모 앱

지도, 사진, 동영상, 웹페이지 등을 임베팅할 수 있으며 (손가락으로 그리는) 스케치 기능 등 기존의 메모 앱보다 한 단계 더 진화된 형태의 앱이 탑재되며 실수로 지운 메모를 다시 복구할 수 있도록 (Photo 앱과 같이) '최근 삭제된 항목' 기능도 새롭게 추가됩니다.



Find My iPhone/Friends 앱 기본 탑재

현재는 앱 스토어로부터 내려받아 설치해야 하지만 iOS 9에서는 'Find My iPhone' 앱과 'Find My Friends' 앱이 기본으로 포함됩니다. 'Find My Friends'은 알림 센터에 추가하여 친구가 있는 곳을 바로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앱

iOS 9에 포함된 사진 앱은 화면 하단에 해당 장비에 있는 '모든' 사진들을 빠르게 튕기면서 넘기면서 볼 수 있도록 플립 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사진 선택기 (Photos Picker)'를 사용하면 iCloud Drive 또는 다른 소스에 있는 사진을 열어서 보거나 편집, 공유할 수 있습니다.



iBooks용 Safari 확장 프로그램

Safari에서 보이는 콘텐츠를 PDF 포맷으로 iBooks 앱에 추가하고 iBooks 앱에서 볼 수 있는 iBooks용 Safari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됩니다.


추가 정보